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대선주자들 '정책 공약'으로 흥행 불씨 살리기


입력 2017.02.26 18:03 수정 2017.02.26 18:04        조정한 기자

남경필 '일자리' 유승민 '저출산' 복지 공약 발표

바른정당 소속 대선주자들이  대선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꺼져가는 바른정당 대선 흥행 불씨를 살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소속 대선주자들이 대선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꺼져가는 바른정당 대선 흥행 불씨를 살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소속 대선주자들이 대선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꺼져가는 바른정당 대선 흥행 불씨를 살리고 있다. '일자리 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건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일자리 관련 공약을 제시했으며 유승민 의원은 '영아 양육수당'을 저출산 대책 공약 3탄으로 내놨다.

남 지사는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근로권 보장 등을 골자로 한 '일자리 넘치는 대한민국'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판교의 4차 산업혁명 DNA 전국 확대 ▲해외진출기업의 국내 복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기본근로 정책 실시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 정규직 고용관행 확산 등을 제시했다.

남 지사는 특히 기본근로를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소개하면서 "최대 1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기업소득환류세제 강화와 법인세 최저한세 인상 등을 통해 2조 원의 소요 예산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연정'을 자신의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남 지사는 "연정을 기반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범국민적 대타협을 이루겠다"며 "이러한 합의를 바탕으로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주 40시간(연장근로 포함 주52시간) 근로 확립 '야근 없는 날' 등을 확대 시행하겠다"고 했다.

같은 날 유 의원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육수당 및 아동수당, 공공보육시설 확대, 초등학교 4시 하교 등을 골자로 한 보육정책을 발표하면서 '독박육아'라는 말을 사라지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유 의원은 ▲민간기업 육아휴직 3년 ▲ 육아휴직수당 인상 ▲ 칼퇴근과 초과근로 제한 등을 저출산 대책 공약으로 내놓은 바 있다.

유 의원은 이날 ▲가정양육수당 2배 인상 ▲국·공립 보육시설 70%까지 확대 ▲초등~고등학생 자녀 아동수당 도입 ▲초등학생 4시 하교 7시 30분까지 방과 후 교실 등을 대선 공약 보육정책으로 제시했다.

그는 특히 '영아 양육수당 인상'에 대해서 "유 의원은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영유아 자녀들을 키우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집에서 키우는 비율이 월등히 높은 0~23개월 영아의 양육수당은 40만원으로 24~35개월 영아는 20만원으로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인상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수요가 몰려 부족한 국공립 보육시설에 대해선 "임기 내 국공·립, 법인, 직장, 공공형 등 공공 보육시설 이용 아동수를 현재의 28%에서 70%로 대폭 확대하겠다"며 "(이를 위해)민간·가정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시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국가가 운영비와 인건비, 교사교육을 지원하는 공공형 어린이집 수를 대폭 확대해 나가는 것은 물론, 영세기업, 영세자영업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에는 정부가 주도하여 권역별 어린이집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초등~고등학생 자녀의 아동수당 도입에 대해선 "인구 절벽의 대재앙을 막기 위해선 아동 양육을 위한 사회 전체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아이 키우는 가정의 초등학생~고등학생 자녀 1인당 10만 원의 아동수당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