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틀 남은 특검수사' 황교안의 선택은


입력 2017.02.26 18:00 수정 2017.02.26 18:02        이충재 기자

27일 발표 유력 관측…연장 승인 거부하면 특검 수사 종료

보수진영 대권주자로 승인 가능성 낮아…"면밀히 검토 중"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월 3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월 3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결단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특검의 수사 종료는 오는 28일이다. 그 전까지 황 권한대행은 연장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황 권한대행은 수사기간 만료를 이틀 앞둔 26일까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황 권한대행은 특검 수사 상황을 살펴보면서 관련 법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 중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반복했다.

이날도 "검토 중"이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지만, 늦어도 27일까진 입장 발표를 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법조계 사정에 밝은 정치권 한 관계자도 "황 권한대행의 입장이 이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에는 나오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늦어도 27일 결정…어떤 선택이든 '후폭풍' 불가피

특히 수사기간 연장을 놓고 여야 정치권은 물론 탄핵 찬‧반세력이 대립하고 있어 황 권한대행이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후폭풍이 불가피하다. 연장 승인을 하지 않을 경우 야권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에서 "황 권한대행이 국민의 뜻을 거스른 채 대통령의 부역자로 남아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국민 무서운 줄 안다면 특검을 연장하라"고 압박했다.

국민의당은 주승용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특검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이날 "황 권한대행은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며 말했다.

황교안 '결단'에 따라 대권주자 입지 갈린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이 보수진영 대권주자로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이변이 없는 한 연장 승인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황 권한대행이 연장 승인을 하지 않을 경우, 야권의 거센 공세를 받는 반면 보수 진영의 뜨거운 지지도 이끌어 낼 수 있다. '보수의 희망'으로 떠오른 황 권한대행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대선주자로서 입지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황 권한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하면 특검 수사는 28일로 끝난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