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SDI, 캘리포니아에 ESS용 배터리 공급


입력 2017.02.26 11:00 수정 2017.02.26 21:13        이배운 기자

미국내 4만 가구가 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규모의 ESS 설치 완료

최고의 안전성 갖춘 배터리로 캘리포니아 지역 전력난 해소에 기여

삼성SDI가 배터리 공급을 완료한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캘리포니아 ESS 시설 전경 ⓒ삼성SDI 삼성SDI가 배터리 공급을 완료한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캘리포니아 ESS 시설 전경 ⓒ삼성SDI

삼성SDI는 26일 글로벌 ESS 시스템 회사들과 손잡고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력 공급망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해 94암페어아워(Ah) 셀 약 70만개, 240메가와트아워(MWh)의 ESS 배터리를 공급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삼성SDI가 AES에너지스토리지(AES)를 비롯한 ESS 시스템 회사들에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면 이를 계약한 전력회사들의 시설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특히 삼성SDI는 전체 프로젝트 규모 350MWh 중 약 70%에 해당하는 240MWh를 공급 완료했다. 이는 미국의 4만 가구가 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전력량이다. 네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해 미국 전력용 ESS 시장 규모가 590MWh였다는 점에서 240MWh의 이번 ESS 공급물량은 미국 시장의 40% 정도에 해당하는 규모다.

미국 시장은 안전성에 대해 엄격한 만큼 미국 ESS 시장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 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SDI의 배터리 안전성 또한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ESS는 수주부터 공급까지 평균적으로 약 1년이 소요되지만 삼성SDI는 업체들과 수주단계부터 선행적 협업을 통해 이번 프로젝트의 진행 기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의 개요는 천연가스 발전소를 대체하는 대규모 전력용 ESS를 공급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매년 여름과 겨울에 전력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발전 유동성이 높은 가스 발전기를 추가로 사용하는데 이를 ESS로 대체 하는 것이다.

가스 발전소, 태양광 발전소 등에서 생산된 잉여 전력을 삼성SDI의 ESS용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수요가 급증할 때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ESS를 사용하면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확대를 통한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남성 삼성SDI 대표이사는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SDI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캘리포니아 지역 전력 공급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