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전자, 글로벌 CEO 사외이사 선임 미뤄져...'주주가치 제고 지속'


입력 2017.02.24 17:33 수정 2017.02.24 18:35        이홍석·이호연 기자

최순실게이트 여파로 불확실성 커지며 적극 추진 어려워진 탓

지주사 전환과 거버넌스위원회 신설 등 포함 검토 지속할 계획

삼성전자가 추진하려던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출신 사외이사 선임이 결국 뒤로 미뤄지게 됐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에 걸려있는 사기 깃발.ⓒ데일리안 삼성전자가 추진하려던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출신 사외이사 선임이 결국 뒤로 미뤄지게 됐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에 걸려있는 사기 깃발.ⓒ데일리안
최순실게이트 여파로 불확실성 커지며 적극 추진 어려워진 탓
지주사 전환과 거버넌스위원회 신설 등 포함 검토 지속할 계획

삼성전자가 추진하려던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출신 사외이사 선임이 결국 뒤로 미뤄지게 됐다. 최근 회사 안팎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적극 추진하기 어려워진 데 따른 것으로 삼성전자는 이를 포함한 주주가치 제고방안은 계속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24일 열린 이사회에서 당초 예상됐던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다루지 못했다. 삼성은 당초 포춘 100대 기업에 속한 C레벨 인사들을 바탕으로 적합한 후보 인물을 물색하려했지만 지난해 11월 이후 최순실게이트 여파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내달 24일 열리는 정기주총에서는 감사보고와 영업보고에 이어 제 48기 재무제표와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2건의 안건만 의결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말 이사회를 개최하고 2017년 정기주주총회에서 글로벌기업의 CEO 출신의 사외이사를 1명 이상 추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감안하고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었지만 결국 다음으로 미뤄지게 됐다.

삼성 관계자는 “회사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이번 주총에서 적합한 인물을 추천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렀다”면서도 “향후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계속 추진은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하는 지주사 전환과 이사회 결정 사항과 제안들을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 거버넌스위원회 신설 문제는 이미 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다만 이들 사안들이 최소 6개월 이상 기간 동안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는 사안들이어서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판단이다.

또 주주배당과 주주환원과 관련해서는 이미 지난해 11월에 분기별 배당과 대규모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정책에 따르면 올해부터 분기별로 1조원 규모로 총 4조원 규모의 배당을 하고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뺀 금액)의 50%를 주주들에게 돌려줄 계획이다.

올해까지 잉여현금흐름의 50%를 주주환원에 활용할 예정으로 이는 지난 2015년 30~50%를 주주환원에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던 것에서 한 발 더 나간 것이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잉여현금흐름의 50% 중 배당을 한 후에 남는 잔여재원은 2015년에서 이월된 잔여재원 8000억원과 합해 지난 1월 말부터 시작된 자사주 매입에 사용되며 매입 주식은 전량 소각할 계획이다.

삼성 관계자는 “다양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들을 검토해 오고 있지만 현재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하지만 이미 약속했던 사안들은 만큼 반드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 날 이사회에서 10억원 이상의 후원금과 기부금 등에 대해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사외이사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해 정경유착의 고리를 사전에 끊어내 ‘최순실 사태’ 재발을 막겠다는 특단의 자구책이다.

또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심사를 위한 ‘심의회의’를 신설하는 한편 관련 내용을 외부에 공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분기별 사업보고서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게시하고 사후 결과는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서 점검할 계획이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