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탄핵 일정 윤곽 나오자 범보수 대권주자들 ‘잰걸음’


입력 2017.02.24 16:14 수정 2017.02.24 16:18        한장희 기자

한국당 후보군, 집토끼를 지켜라

유승민vs남경필, 경선룰 두고 신경전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및 특검연장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및 특검연장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범보수진영의 대권주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탄핵 일정 윤곽이 어렴풋이 나오면서다.

24일 헌법재판소는 “탄핵심판 변론종결일을 오는 27일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헌재 재판관 전원이 참석해 사건심리에 필요한 절차를 논의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회의를 통해 결정문을 초안을 작성하는 평의 과정이 2주 정도 소요된다고 가정한다면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 임기인 3월 13일까지는 헌재가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에 보수진영 대권주자들도 기지개를 펴면서 본격적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한국당 후보군, 집토끼를 지켜라
자유한국당 후보군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면서 전통적 지지층인 보수층, 즉 집토끼 지키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당내에서 출마선언을 한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원유철 의원, 안상수 의원, 사실상 대권행보를 하고 있는 김문수 비상대책위원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정치대학원총동문회에 참석, 자신의 정치적 비전과 대선에 나선 포부를 밝혔다.

이에 이어 당내에서 가장 먼저 출마선언을 밝힌 이 전 최고위원은 탄핵심판의 불공정성을 강조하면서 박 대통령의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탄핵으로 대통령을 몰아내는 결정은 한치의 소홀함도 없는 완벽한 재판이 돼야 하지만 지금 재판의 진행을 보면 재판관 1명의 임기가 끝나기 전 모든 결정을 하겠다고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헌재가 3월 초 탄핵을 기각을 결정한다면 마땅하겠지만, 만약 탄핵이 인용된다면 국민적 저항에 시달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동문회에 참석한 원 의원도 전날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시설인 하나원을 방문한데 이어 이날은 부산시당 당원연수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안 의원은 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단회의와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착공식에 참석해 수도권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우릴 것으로 보인다.

24일 바른정당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 측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측이 경선룰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유승민 의원의 '보수 후보 단일화' 주장을 비판한 가운데 유 의원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며 남 지사의 어깨를 만지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4일 바른정당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 측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측이 경선룰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유승민 의원의 '보수 후보 단일화' 주장을 비판한 가운데 유 의원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며 남 지사의 어깨를 만지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vs남경필, 경선룰 두고 신경전
반면 바른정당 대권주자들은 자신의 일정을 소화하면서도 경선룰을 두고 힘겨루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유승민 의원은 전날 최저시급 1만원 등 노동공약을 내세운 데 이어 대표적인 군 의문사 사건 중 하나로 꼽히는 고(故) 김훈 중위의 사망 19주기 추모 미사에 참석하고 유가족을 면담한다.

당내 경선 라이벌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도정에 집중한다.

두 후보측은 당내 경선룰을 두고 껄끄러운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남 지사 측은 경선룰 확정을 두고 공개토론을 제안했지만 유 의원 측은 탐탁치 않아 하고 있다.

남 지사 측 이성권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내고 “바른정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 협상을 투명하게 공개하자”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여론조사에 의존해 후보를 선출하는 것은 바른정당의 가치와 후보를 알릴 기회를 스스로 박탈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어느 정당도 대선 후보를 선출하면서 여론조사 비율을 20% 넘게 반영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남 지사 측이 경선룰 공개토론을 제안한 것은 유 의원보다 열세인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낮추고 문자 투표와 선거인단 투표 비중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유 의원 측은 이에 대해 미온적인 반응이다.

유 의원 측 박정하 대변인은 “대통령 탄핵으로 국론이 분열되고 정국도 혼란스러운 마당에 경선 룰 정도로 공개토론까지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경선관리위원회에서 각 후보의 입장을 조율해 합리적인 경선 룰을 만들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가급적 경선관리위원회 안을 따를 생각”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애초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유 의원 측은 ‘100% 여론조사 방식’을 주장했으며, 남 지사 측은 전국을 돌며 토론회를 벌인 다음 실시간 문자투표로 승자를 정하는 ‘슈퍼스타 K’ 방식을 제안했다.

이후 양측은 대리인끼리 만나 이견을 조율했으나 합의안을 만들지 못하고 21일 경선관리위원회에 각 캠프의 최종안을 전달했다.

유 의원 측은 ‘여론조사 50%, 당원투표 25%, 문자투표 25%’를 반영하는 최종안을 냈고, 남 지사 측은 최종안으로 ‘선거인단 60%, 문자투표 20%, 여론조사 20%’안을 제시했다.

한장희 기자 (jhyk77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장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