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인지도'vs손학규 '현장투표'…'경선룰' 전쟁 돌입


입력 2017.02.24 11:43 수정 2017.02.24 12:52        문현구 기자

안철수, 대중적 인지도 살려 '모바일 투표' 도입 긍정적

손학규, '모바일 투표' 반대…'현장투표' 방식 선호

지난 17일 국민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앞서 열린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입당식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손 전 의장이 손을 잡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7일 국민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앞서 열린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입당식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손 전 의장이 손을 잡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원내 3당' 국민의당이 대권정국에서 '당내 경선 흥행'의 신호탄이 될 경선룰을 마무리짓기 위해 분주하다. 이달 말까지 '예비 경선룰'을 마무리짓기로 한 상황에서 당내 대권후보군의 입장차를 좁힐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지난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첫 경선룰 회의에서 각 후보군의 대리인들은 저마다 다른 입장을 제시해 시작부터 신경전이 펼쳐졌다.

특히 안철수·손학규 측 대리인은 모바일 투표 도입 등 세부 '경선룰'에 대해 차이점을 분명히 했다. 안 전 대표 측 대리인인 김철근 캠프 대변인은 "본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선이 돼야 한다"며 "국민의 민심과 당원의 당심이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는 경선, 국민의 이목을 끌 수 있고 흥행할 수 있는 경선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안 전 대표가 강점으로 내세우는 대중적 인지도를 살리는 동시에 국민 참여가 쉬운 '모바일 투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뜻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에, 손 전 대표 측 윤석규 전략특보는 "민주주의 원칙이 훼손되지 않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을 보면 전 세계에서 단 한 곳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희한한 편법과 민주주의 기본 원칙인 평등성과 비밀성의 원칙을 위배한 경선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모바일 투표' 도입에 대해 예전부터 부정적인 입장과 함께 최근 가진 당 입당식 자리에서도 '도입 반대'를 외친 바 있는데, 이 점을 강조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손 전 대표의 주장은 모바일 투표 경선이 원천적으로 본인 확인이 어려운 점과 집계·개표 과정도 불투명한 것 등을 '도입 반대' 이유로 내세우고 있는데, 경쟁 대권주자인 천정배 전 대표 측도 이런 지적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당 관계자는 "안 전 대표 측은 일반 국민의 참여가 쉬운 모바일 투표나 국민 여론조사 방식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승산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에 비해 손 전 대표 측은 현장투표 비중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선룰 확정까지 나흘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룰 선정'에 대한 마찰음이 계속 이어진다면 '경선 흥행'에도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 후보 진영에서도 합의를 이끌만한 '중간지대'를 찾기 위해 분주한 상황이다.

당 지도부를 비롯해 경선을 진행하는 대선기획단 등은 특정 후보의 일방적 승부로 흐르는 것
을 방지하지 위해서는 '모바일 투표' 반영 비율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달렸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은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완전국민경선제) 경선 방법과 선거인단 구성, 순회투표·현장투표·ARS투표 등 구체적 '경선룰' 마련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경선 룰을 확정하고 다음달 중순부터 본격적 경선 절차에 돌입해 같은 달 25일 또는 26일쯤 당 대선후보를 최종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