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출 문턱 높아지니 카드깡 판친다...카드깡 대출조직 '덜미'


입력 2017.02.23 10:52 수정 2017.02.23 11:14        배근미 기자

A씨 일당, 5년 간 유령 가맹점 이용 연 240% 대출 수수료 챙겨

택배거래 가장 범행 은폐 시도..."대부업 빙자 카드깡 대출 주의"

지하철역 인근에 붙은 카드깡 업체 전단지 ⓒ데일리안 지하철역 인근에 붙은 카드깡 업체 전단지 ⓒ데일리안

서민들을 대상으로 카드깡 대출을 알선하고 고액의 이자 수수료를 챙긴 일당이 경찰과 감독당국에 적발됐다.

금융감독원과 일산서부경찰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유령 가맹점을 이용해 카드깡을 하는 수법으로 대출을 중개하고 수수료를 챙긴 콜센터 조직 총책 45살 A씨 등 3명을 구속하고 1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2년 12월부터 이달까지 5년여 간 일산서구 대화동 등에 '##통신 콜센터' 조직을 차린 뒤 대출을 신청한 3만3000여명을 상대로 781억원 상당의 카드깡을 알선하고 이자 명목으로 160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A씨 일당은 총책과 관리책, 송금책, 대출상담원으로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대형 포털사이트에 '대부업' 광고를 하는 수법으로 대출 신청자들을 모집했다.

이후 쇼핑몰 유령 가맹점 10여개를 이용해 노트북과 같은 고가의 물품을 구입한 것처럼 카드 결제하는 수법으로 현금으로 융통해주고 수수료 명목으로 대출금액의 약 15%에서 20%를 공제한 뒤 이를 송금했다.

이들은 범행이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대포폰과 가명을 사용했으며, 대출신청자에게 빈 상자나 물티슈, 복권 등이 든 상자를 보내 택배 송장번호를 생성시키는 방식으로 유령 가맹점이라는 사실을 숨겼다.

A씨는 챙긴 수익금을 1인당 적게는 150만원에서 많게는 400만원까지 급여로 지급하고, 고급 외제차를 구입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과 금감원은 현재 유령 가맹점 판매 브로커를 추적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대출권유 전화를 받는 경우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등록된 금융회사인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금감원의 사금융피해신고센터(전화 1332)을 통한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신청자 대부분 시중은행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로 고액의 이자를 제한다는 설명을 듣고도 돈을 빌렸다 원리금을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대다수"라며 "대부업을 빙자한 카드깡 대출에 현혹되지 말라"고 강조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