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경선룰' 기본안 마련…유승민·남경필 '미합의'


입력 2017.02.23 06:30 수정 2017.02.22 21:51        문현구 기자

국민 여론 70%·당원 여론 30% 반영하는 경선 방식 마련

유승민 측 '여론조사' 50%·남경필 측 '문자투표' 10% 각각 반영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유승민 의원의 '보수 후보 단일화' 주장을 비판한 가운데 유 의원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며 남 지사의 어깨를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유승민 의원의 '보수 후보 단일화' 주장을 비판한 가운데 유 의원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며 남 지사의 어깨를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경선관리위원회는 '당 대선후보' 경선에 여론조사 결과를 50% 반영하는 내용의 '경선룰'을 마련했다. 여론조사를 포함한 '국민 여론' 70% 반영과 '당원 여론'은 30%를 반영하는 경선 방식이다.

바른정당에 따르면, 경선 방식에서 '국민 여론' 70% 가운데 50%는 안심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 결과로 반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나머지 '국민 여론' 20%는 대선주자 후보들이 타운홀 미팅을 한 후 실시간 문자투표로 승자를 가리는 방식 10%, 일반국민 선거인단의 '국민 여론' 10%로 다시 나눠서 반영할 예정이다.

30%를 차지하는 당원 여론의 경우 당내 대선후보가 최종결정되는 날 대의원 3,000명의 의견 수렴을 통해 반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당 경선위가 마련한 '경선룰'에 대해 당내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유 의원 측은 '100% 여론조사 방식'을 주장하고 있고, 남 지사 측은 전국 순회 토론회를 벌인 다음 실시간 문자투표로 승자를 정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위가 마련한 경선룰에서 안심번호 여론조사 50%가 유 의원 측 입장을, 타운홀 미팅 후 실시간 문자투표 10%가 남 지사 측 입장을 각각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남 지사 측 주장이 훨씬 많이 수용된 셈이다.

당 경선위는 23일 오후 '대선후보 경선룰'을 최종적으로 확정지을 방침이지만 양 후보간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경선룰 확정'이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