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자투표·전자계약 등 블록체인 전자정부 도입방안 모색


입력 2017.02.22 17:19 수정 2017.02.22 17:20        박진여 기자

블록체인, 인공지능·사물인터넷(IoT)과 함께 미래전략 기술로 부각

"블록체인 시장 창출·관련 기업 판로 확보…기술발전 마중물 될 것"

블록체인, 인공지능·사물인터넷(IoT)과 함께 미래전략 기술로 부각
"블록체인 시장 창출·관련 기업 판로 확보…기술발전 마중물 될 것"

기계가 인간의 업무 영역을 일부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미래 기술 영역이 주목받는 가운데,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정부에 도입하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자료사진) 행정자치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 기계가 인간의 업무 영역을 일부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미래 기술 영역이 주목받는 가운데,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정부에 도입하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자료사진) 행정자치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
기계가 인간의 업무 영역을 일부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미래 기술 영역이 주목받는 가운데,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정부에 도입하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

블록체인 기술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과 함께 미래 전략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기술 영역으로, 데이터의 관리·기록에 대한 권한을 중앙시스템 없이 여러 데이터베이스에 분산하는 방식이다.

행정자치부는 22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블록체인 전문가, 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지능정보기술분과위원, 행자부 직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자정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블록체인 연구센터의 박상준 센터장은 '블록체인이 만드는 미래의 정부혁신'이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기반의 시민참여 디지털 거버넌스, 투명한 행정처리, 공유경제 플랫폼 등에 대한 해외 정책 동향과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지능정보기술분과 및 참석자들은 '블록체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전자투표 △전자계약 △주민등록·전자문서 등 관리 △부동산 등기 등 블록체인 행정 도입 방안 등이 제시됐다.

정윤기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이번 토론회는 블록체인 기술의 공공분야 적용 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공공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시장을 창출하고 관련 기업들의 판로를 확보하는 등 국내 블록체인 기술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을 행정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정책적으로 지속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