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비상경영] 경영타격 심각한데... 총수 이어 수뇌부들까지?


입력 2017.02.23 06:00 수정 2017.02.23 08:47        이홍석 기자

최지성 부회장·장충기 사장·박상진 사장 등 기소여부 주목

권오현 부회장은 청문회 출석..."기소 최소화해야" 목소리

특검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수사를 받은 기업인들의 신병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데일리안DB 특검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수사를 받은 기업인들의 신병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데일리안DB
특검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이미 총수 구속으로 멘붕에 빠진 삼성이 또다시 수뇌부의 추가 기소로 경영마비 상태가 가중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야당의원들이 여당과 합의없이 백혈병 관련 청문회를 일방적으로 강행,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23일 삼성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이 달 말 특검의 1차 수사기간 종료를 앞두고 추가 기소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검은 수사기간 연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28일로 수사시간이 종료된다. 그동안 특검이 ‘삼성특검’으로 불릴 정도로 기업 관련 수사는 삼성에 초점이 맞춰져 이뤄졌던 터라 수사 마무리와 함께 기소되는 대상자들도 삼성 인사들로 국한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특검의 수사를 받은 이들은 이미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최지성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협력부문 사장, 황성수 전무 등 삼성 인사들 일색이다.

이 부회장을 제외한 나머지 인사들의 신병처리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수사 종료 시점에 맞춰 기소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이미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상황에서 추가 기소로 수뇌부의 손발이 묶이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 등 비상경영을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수뇌부마저 손발이 묶일 경우, 비상경영마저도 불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권오현 부회장은 오는 2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노동자 백혈병 피해에 대한 청문회에 참석해야 하는 상황이다.

권 부회장은 이날 이인용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과 박지순 삼성보상위원회 위원장 등과 함께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다.

회사 안팎에서는 그룹 수뇌부가 향후 재판 등으로 인해 보폭이 제한될 수 있어 권 부회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기획 청문회로 시간을 뺏기며 시급한 현안 대응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 회사 차원의 사과와 보상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사안이 야당이 주도적으로 전면에 부각시키면서 정치 쟁점화시킬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려하는 모습이다.

특히 삼성전자 대표이사로 사업현안을 챙기면서 비상경영체제를 안정화시키는데 주력해야 하는 권 부회장의 임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와 학계 등에서는 삼성의 글로벌 기업 경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이 기소자를 최소화하는 등 혜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특검이 지난달 1차 영장 청구때 대상을 이 부회장으로 한정한 한 것도 삼성의 경영에 미칠 파장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었던 것처럼 기업 경영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준선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삼성에 집중된 특검 수사로 이미 삼성은 글로벌 위상 하락 등 타격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특검이 수사 대상자들을 무더기로 기소하면 삼성의 경영상 차질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