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일부, 탈북민단체 망명정부 추진에 "바람직하지 않다"


입력 2017.02.22 11:39 수정 2017.02.22 13:50        하윤아 기자

"통일의 주체는 대한민국…정책 추진 과정에 동참하는 모습 보여야"

김정남 피살 사건 관련, "배후는 틀림없이 북한이라는 것 확실시"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탈북민 단체의 망명정부 수립 추진과 관련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탈북민 단체의 망명정부 수립 추진과 관련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자료사진) ⓒ연합뉴스

"통일의 주체는 대한민국…정책 추진 과정에 동참하는 모습 보여야"
김정남 피살 사건 관련, "배후는 틀림없이 북한이라는 것 확실시"


통일부가 22일 해외 탈북민 단체의 망명정부 수립 추진과 관련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통일에 대한 열망으로 인해 이러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은 이해를 하지만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본다"며 "어디까지나 통일의 주체는 대한민국이어야 되고, 그것이 우리의 헌법적 기초에도 부합된다고 생각하고, 대한민국의 통일정책 추진과 그 과정에 동참해서 적극적으로 통일을 이뤄나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된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정부 차원에서 망명정부 수립을 추진하는 해외 탈북민 단체들과 접촉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 자리에서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기회가 닿으면 정부입장을 설명할 수 있는 사례가 있으면 좋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면서 "(해외 탈북민 단체가) 좀 더 숙고해서 행동을 결정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정 대변인은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 "여러 가지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북한의 용의자, 북한 국적자들의 행적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이미 말씀드린 바대로 배후는 북한이라는 것이 틀림없이, 확실시 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가 내린 탈북민 신변안전 조치에 대해 "탈북단체 그리고 남북교류단체들에게 신변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을 이미 점검했고, 북중 접경지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에 대해 신변안전을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자공지를 통해서도 충분히 신변안전에 유의해 달라는 촉구까지 했다. 이것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을 나가신 분들에 대해서도 똑같은 조치들이 이미 취해진 상태"라고 부연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