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정남 피살에 활동 위축?...탈북단체장들 "그럴 일 없다"


입력 2017.02.22 06:30 수정 2017.02.22 06:30        하윤아 기자

정부, 탈북인사들 신변보호 강화…경호인력 증강배치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나…인권활동 계속할 것"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자유로 인근에서 분단을 상징하는 철조망 너머로 무심히 흐르는 임진강과 적막감에 휩싸인 북한 황해도 개풍군 일대가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자유로 인근에서 분단을 상징하는 철조망 너머로 무심히 흐르는 임진강과 적막감에 휩싸인 북한 황해도 개풍군 일대가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부, 탈북 인사들 신변 보호 강화…경호 인력 증강해 배치하기도
탈북단체장들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나…인권활동 계속할 것"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이후 정부는 국내 탈북민 단체장에 대한 경호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김정남이 백주대낮에 공항에서 의문의 공격을 받아 숨지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이들 단체장에 대한 테러 가능성도 한층 높아졌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사건으로 국내외에서 북한의 실상을 폭로하고 북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온 탈북민 단체장들의 활동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왔지만, 이들 단체장들은 북한에 인권개선을 촉구하고 북한 내부에 정보를 유입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이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실제 정부는 김정남 피살 사건 직후 일부 탈북 인사에 대한 경호 인력을 늘리는 등 보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소 김정은 정권과 북한 체제에 대한 비판적 발언을 하며 활발히 활동해온 탈북 인사들이 직접적인 테러 위협에 직면해 있다는 판단에서 내린 조처로 풀이된다.

경찰의 24시간 밀착 경호를 받고 있는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는 21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원래 경호 인력이 2명이었는데 김정남 피살 사건 이후 4명으로 2배 늘어났다"고 말했다. 역시 경찰의 24시간 보호를 받고 있는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도 "이번 사건으로 탈북민에 대한 신변 보호가 강화된 것은 사실"이라며 "내 경우는 달라진 게 없지만, 주변의 다른 탈북민 단체장 같은 경우에는 평소보다 많은 경호 인력이 붙어 함께 다니는 것을 봤다"고 했다.

경찰은 신변 위협이 우려되는 탈북 인사를 가, 나, 다 등급으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최고 경호 등급인 '가'급 인사에게는 최소 2명 이상의 인력을 배치해 24시간 경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호 등급 '나'급으로 분류돼 있는 안명철 NK워치 대표는 "김정남 암살 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경찰이 전화 연락을 해서 동선을 파악하는 횟수가 잦아졌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탈북민 단체장들의 신변에도 위협이 가해질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활동이 다소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그러나 정작 단체장들은 이번 사건에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그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김정은 정권의 인권유린 실태를 고발해온 안 대표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을 못 담글까"라고 반문하며 "이번 사건 때문에 활동이 위축될 일은 없다. 예정된 일정은 그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내외에서 북한인권 활동을 해온 강 대표 역시 "김정남 피살 사건이 있었다고 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북한에 좋은 일이 아니겠나"라며 "계획한대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고, 김 대표도 "이번 사건으로 국내 탈북민의 활동이 위축됐다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15일 통일부는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탈북민과 남북교류단체 관계자들에 대한 신변안전 시스템을 점검하고, 신변안전에 유의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이후 통일부 산하기관인 남북하나재단은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상황과 관련해 북한이탈 주민들은 본인과 가족의 안전에 유념해 주기 바라며, 주변에 거동 수상자가 발견되거나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정보당국(111)이나 치안당국(112)에 신고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지를 띄웠고, 23개 하나센터는 각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들에게 같은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를 발송했다.

이밖에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 차원의 탈북민 신변보호 조치는) 계속 하고 있다"며 "하나재단이나 하나센터를 통해서 (유의사항을) 고지하거나 직접 전파도 하고 있고, 교류단체라고 할 수 있는 종교단체에도 탈북민 신변안전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