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대권 불출마시 보수 표심 어디로 향할까?


입력 2017.02.21 15:27 수정 2017.02.21 15:41        고수정 기자

'우향우' 행보 안희정에 '일시적 집결'

탄핵 심판 후엔 보수 진영 대안이 반사이익 볼 듯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경우 그를 향했던 표심이 누구에게 옮겨질지 주목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경우 그를 향했던 표심이 누구에게 옮겨질지 주목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거취가 안개 속에 갇히면서, 지지율 상승세도 멈췄다. 하지만 여전히 그의 지지율은 보수 주자 중 가장 경쟁력 있다. 황 권한대행의 거취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결과와 연계돼 있다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만약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하지 않는다면 그를 향했던 표심이 누구에게 옮겨질지 주목된다.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은 보수 진영 주자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매일경제 ‘레이더p’ 의뢰로 20일 발표한 조사에서 황 권한대행은 전주 보다 0.5%p 하락한 14.8%의 지지율을 얻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와 국민일보의 19일 발표 조사에서는 12.8%의 지지율을 보였다.

대부분의 조사에서 야권의 유력 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점점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보수 주자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황 권한대행이 만일 불출마할 경우 허공에 떠 버린 지지층이 어디로 분산되느냐에 따라 정국 판도는 요동칠 전망이다.

먼저 황 권한대행을 향했던 표심이 안 지사에게 옮겨 붙을 거라는 관측이 있다.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 하락과 동시에 안 지사의 지지율이 오른 것은 그가 외연 확장에 주력한 결과이며, 거취가 불분명한 탓에 갈피를 못잡고 있는 황 권한대행의 지지층을 일부 흡수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대연정론과 사드 배치 재협상 불가 방침 등 ‘우향우’ 행보로 보수층과 중도층을 끌어안았다는 것. 다만 이 같은 현상은 일시적일 거라는 분석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21일 본보에 “범여권주자들에 대해 국정 농단 사태의 공동 책임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메신저 거부 현상’이 일어나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빠진다하더라도 범여권주자들에게는 가기 힘들 수 있다”며 “특히 합리적 보수나 온건 보수는 황 권한대행을 대선주자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안 지사로 지지율이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안 지사로의 보수층 이동은 일시적인 현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각이던 인용이던 탄핵 심판 이후 황 권한대행이 불출마할 경우 보수층의 결집이 다른 쪽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의 유의미한 지지율이 보수층을 기반으로 형성됐다는 점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대표 주자로 결집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다. 향할 곳을 잃은 표심이 새로운 대항마를 찾을 수밖에 없고, 자신의 이념과는 다르게 ‘역선택’을 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정가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출마하지 않고, 특히 탄핵 심판 결과가 나오면 보수층의 결집이 대거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관측에 따라 자유한국당에서는 ‘황교안 대안’으로 분류되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바른정당에서는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중 반사이익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조속히 자신의 거취를 표명해야 ‘한 자릿수 박스권’에 갇힌 소속 주자들의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 다만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전통적 보수층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바른정당 주자들에게는 반사이익이 크지 않을 거라는 관측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황 권한대행이 불출마 한다면 아무래도 인지도가 높은 홍 지사와 적은 수치이지만 고정적 지지율을 얻고 있는 유 의원, 남 지사 중에서 보수의 대안 주자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바른정당이 보수층에서 보수 분열을 촉발하고 보수 개혁에 대한 의무를 회피한 이미지로 평가되기 때문에 정당 지지율처럼 주자들의 지지율도 큰 변동은 없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