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야권 대권주자들, 표를 위한 오락가락 안보관 "위험하다"


입력 2017.02.21 10:31 수정 2017.02.21 11:20        문현구 기자

문재인 '표 노린 말바꾸기' 많아…사드 배치 '불분명'

보수층 "민주당 대선주자 안보관, 대북관 정말 우려"

범야권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데일리안 범야권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데일리안

한반도 안보가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하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함께 김정남 피살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언제 어디서 돌발사태가 터질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을 맞고 있다.

대권정국에서 이러한 돌출 변수가 불거지면서 각 대권주자 진영에선 유불리 셈법이 한창이다. 특히 야권 유력 대권주자들의 안보관이 남북관계 긴장 고조에 맞춰 조금씩 '진화'하고 있다. 이른바 '중도보수층'을 껴안기 위해 안보공약이 '우클릭'을 시도하는 것 때문이다.

문재인 '표 노린 말 바꾸기' 지적 많아…사드 배치 '불분명'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표 노린 말 바꾸기'라는 지적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지난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놓고 기존 입장에서 ‘우클릭’ 발언을 해 여야 정치권 모두로부터 비난받은 바 있다.

당시 문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한미 간 이미 합의한 사드 배치를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7월 페이스북에 “사드 배치 결정을 재검토하고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한 것에 비해 후퇴했다는 평가가 쏟아졌다. 그러자 "입장이 바뀐 것이 아니다"라면 진화에 나섰지만 정치권에선 표를 의식해 '안보관'이 오락가락하다가 어정쩡한 지점에서 멈춰섰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무엇보다 북한 관련 돌발 상황에 대비해 빈틈없는 준비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나타내지 않는 것은 유력 대권주자의 자세가 아니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대목이기도 하다.

진보진영의 또 다른 유력 대권주자인 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도 '안보' 문제에 대해서 ‘우클릭’ 행보를 확실히 보이고 있다. 그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사드 배치에 대해 “한·미 정부 간 합의를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안 지사는 안보와 같이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사안에는 진보와 보수가 분열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속내는 역시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한 외연확장의 일환이라는 게 정치권 시각이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열린 긴급 정보위원회의에 출석해 회의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데일리안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열린 긴급 정보위원회의에 출석해 회의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데일리안


또 다른 야권의 대권주자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보수적 안보관'을 적극 앞세우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안보 공백이 가장 우려된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첫 인사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뽑겠다”고 밝혔다.

보수진영 "민주당 대선후보 안보관과 대북관 정말 우려스럽다"

최근 북한 이슈가 계속 부각되는 상황에서 ‘안보는 보수’라는 자신의 행동반경을 명확히 정해 '안보 문제'에 민감한 중도·보수층 표심을 끌어들이려는 계산의 하나로 볼 수 있는 발언이다. 심지어 안 전 대표는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입장을 바꿔 사실상 찬성으로 돌아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 민주당 소속의 이재명 성남시장 정도가 여전히 진보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전작권 환수'를 주장하는 상황이다. 또, 이 시장은 “사드 배치 합의는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원상 복구하고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권 진영이 '표심'에 집중해 '안보 우클릭'하는 경향과 함께 오락가락하는 '안보관'을 나타내자 보수 진영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국가안보 전반이 위중한 시기에 민주당 대선후보들의 안보관과 대북관이 정말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런 맥락에서 야권 유력 대선주자들의 불안정한 '안보관'은 대권주자로서 중요한 체크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표를 의식해 진정성 없는 말바꾸기인지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치평론가는 "나라의 명운이 걸린 안보를 우클릭만 한다고 '표'가 될 줄 안다면 오산이다"며 "국민과 나라를 어떻게 지키겠다는 구체적인 공약과 계획을 내놓아 국민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