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총수 구속으로 혁신안 무기 연기될 듯


입력 2017.02.19 11:14 수정 2017.02.19 11:15        이홍석 기자

미전실 폐지 등 구체적인 논의 재판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

국회에서 약속한 사회환원도 시기 불투명해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미래전략실 해체 등 삼성의 혁신안도 기약없이 연기될 전망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전경.ⓒ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미래전략실 해체 등 삼성의 혁신안도 기약없이 연기될 전망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전경.ⓒ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미래전략실 해체 등 삼성의 혁신안도 기약없이 연기될 전망이다.

19일 재계와 삼성 등에 따르면 당초 특검의 조사가 끝난 뒤 발표될 것으로 보였던 삼성의 혁신안은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재판 등을 통해 사법부의 법적 판단이 이뤄진 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미래전략실 해체 문제다. 총수가 구속돼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미전실 기능을 폐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오너가 주로 해온 그룹 차원의 거시적인 의사결정과 수많은 계열사들간 업무 조율 등의 역할을 할 조직이 현재로서는 미전실 밖에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중론이다. 이 때문에 미전실을 유지하며 계열사 사장단협의체와 협업하는 구조로 이 부회장의 재판 과정을 대응하며 경영공백 리스크를 최소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지난 2008년에도 이건희 회장이 비자금 특검 수사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나자 사장단협의체를 중심으로 주요 현안에 대응하며 경영공백 리스크를 최소화한 경험이 있다.

이를 총 지휘할 인물로는 그룹의 2인자로 미래전략실장을 맡고 있는 최지성 부회장이 꼽힌다. 일각에서는 3인자인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 함께 입건된 상황이어서 향후 행보에 제약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로서 대체자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계열사들은 삼성전자 최고경영자(CEO) 등 권오현 부회장이 전자 계열사 전반을 총괄하는 등 각 분야별로 분업 및 협업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삼성 측은 당초 혁신안 발표 시기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었던 만큼 연기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당장 현안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만큼 혁신안 논의가 이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재판에서 그룹 총수의 무죄 입증에 전력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안들을 살펴서 챙겨볼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실질적인 대응을 맡은 법무팀을 중심으로 전략·기획·커뮤니케이션 등 다른 팀들도 비상체제를 가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삼성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언제 혁신안을 발표하겠다는 언급이 없었던 만큼 연기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현재 향후 특검조사와 재판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그 문제(혁신안)를 살펴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말 국회 국정조사에서 밝힌 사회 환원 문제도 불투명해졌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 국정조사에 출석해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 미전실 해체, 사회환원 등을 약속한 바 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지난 2008년 이건희 회장이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이익금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한 바 있다. 또 일각에서 가능성으로 제기됐던 이재용 부회장의 추가 사재 출연을 통한 사회 환원도 논의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으로서는 현재 그룹 총수가 구속돼 있는 상황에서 다른 문제에 눈을 돌릴 수 있을 여력이 없을 것”이라며 “일상적인 업무들은 그대로 추진되겠지만 인사·투자·고용 등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내용들은 상당기간 미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