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구속' 여야·대권주자, 일제히 "법원의 결중 존중"


입력 2017.02.17 10:29 수정 2017.02.17 11:15        문현구 기자

여야 정당 "법원의 결정 겸허히 수용…진실 규명 바란다"

여야 대권주자 "경제정의 바로 서는 대한민국 만들어야"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이 재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저녁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에서 나와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이 재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저녁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에서 나와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는 이유로 구속된 데 대해 정치권은 법원의 결정을 수용하는 입장으로 모아졌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뿌리깊은 정경유착으로 또다시 국민에게 큰 실망을 안겨드린 데 대해 집권여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법원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 향후 재판과정에서 정확한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법원이 현명하고 적절한 판단을 했다"며 "애당초 불분명한 사유로 영장을 기각한 것이 잘못이지만 법원이 뒤늦게나마 바로잡았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이면에 있는 정경유착의 핵심은 바로 삼성"이라며 "비록 대기업이라 하더라도 죄를 짓고 수사할 필요가 있다면 구속되는 게 당연하다"고 언급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이번 사법부의 구속영장 인용은 장기간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며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믿으며 그 판단을 존중한다"면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단순한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하는 판단으로 경제 정의가 실현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여야 대권주자들도 즉각 입장을 나타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대변인격인 김경수 의원이 대리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에 정의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준 특검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함을 보여준, 너무도 당연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소속의 안희정 충남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법원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그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하는 특권세력이 될 수 없다. 청와대도, 재벌도, 그 누구도 법 앞에 특권신분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역시 같은 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법은 있는 자와 없는 자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상식이 드디어 첫 걸음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역사는 오늘을 기억할 것이다"고 평가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법원이 공정한 법 집행의 의지를 보여준 판단"이라며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대기업과 대통령 간의 검은 거래라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모두는 경제정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