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특검 "대기업 추가수사 불가"에 재계 안도…기한연장 여부에 촉각


입력 2017.02.14 17:17 수정 2017.02.14 17:18        박영국 기자

"대기업 총수 줄소환 없다니 다행…특검 연장시 상황 바뀔 수도"

박영수 특별검사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가 9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가 9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 외 다른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재계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14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수사기간을 고려했을 때 다른 대기업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를 하기가 좀 불가능한 것은 사실"이라며 "현재 다른 대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삼성에 이어 특검의 다음 수사대상으로 지목되던 대기업들은 그동안 특검의 수사 범위 확대 여부를 놓고 촉각을 곤두세워왔다.

SK와 CJ는 각각 최태원 회장과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바라고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 왔고, 롯데는 최 씨 측 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송금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에 돌려받아 면세점 사업 등 현안에서 선처를 바라고 자금을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재계 한 관계자는 “오늘 특검의 브리핑 내용이 다른 대기업에 대한 수사를 하지 않을 것을 공식화한 것은 아니라 조심스럽다”면서도 “적어도 대기업 총수들을 줄소환해 기업활동에 차질을 주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도 “언제 어느 기업 총수가 불려갈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장기간 지속되며 피로도가 극심해진 상황이었다”면서 “특검의 뒤늦게나마 입장을 밝혀 다행”이라고 말했다.

다만 특검이 다른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 포기를 못 박은 게 아닌 만큼 수사 기한이 연장될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을 감안해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모습이다.

대기업 한 관계자는 “사실 그동안도 특검 수사기한 연장이 안 되면 다른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는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있어왔다”면서 “수사 기한이 연장된다면 계속해서 마음을 놓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 수사 기한은 오는 28일까지로 불과 2주 남았다. 특검팀이 수사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헌법상 대통령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특검 수사 기한 연장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특검법 개정안과 관련해 국회에서 의견 요청이 왔고,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작성해서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연장이 안 되면 추가로 수사를 더 할 수 없는 것은 맞다”면서도 “특검 입장에서는 수사 기한 연장 부분은 현재 상태 비춰봤을 때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