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경 특화' 아파트 인기…매매 거래 활발하고 청약자 몰려


입력 2017.02.10 09:48 수정 2017.02.10 10:14        권이상 기자

정원 수준으로 조성되는 조경 특화 설계 적용되는 분양 단지들 ‘주목’

미러폰드정원이 설치된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조감도. ⓒ양우건설 미러폰드정원이 설치된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조감도. ⓒ양우건설


경칩을 지나 꽃피는 춘삼월이 성큼 다가온 가운데 단지 내에서 싱그러운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조경 특화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분양 전 체감이 어렵지만 출퇴근이나 학교 통학, 상가 방문 등으로 빈번한 단지 내 도보 이동, 생활체육이나 여가선용을 위한 공간까지 고려되는 단지 내 조경 설계는 실생활에서의 연관성이 생각보다 높다.

또 조경이 잘 갖춰진 단지는 고급 주거지라는 이미지로 인해 입주민 만족도가 높아지기 마련이다.

기존의 아파트 선택기준이던 팬트리·알파룸·4베이 등의 특화평면 설계가 지역과 브랜드를 불문하고 보편화되면서 이렇다할 차별점이 사라지고 있어 이를 대체할 아파트 선택의 새 기준으로 단지 내 조경 특화 설계가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예컨대 지난 2013년 준공된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 '일산 두산위브 더 제니스'는 총 2만3888㎡ 규모의 조경 면적에 소공원과 어린이공원을 조성했다.

또 건물 1~2층에는 분수로 된 열주와 선큰광장, 3가지 테마의 놀이터 및 연못·조형물, 33층에는 조망이 탁월한 스카이 라운지 등 다양한 조경 공간을 구성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온나라부동산포털에 따르면 이 단지는 1월에만 총 22건의 매매거래가 신고돼 경기도에서 거래가 가장 활발했던 단지로 조사됐다.

최근 트렌드에 민감한 분양시장에서도 조경 특화 아파트의 인기는 상당하다.

지난해 10월 의왕시에서 분양에 들어간 '의왕 장안지구 파크 푸르지오'는 조경 특화 설계를 적용해 좋은 성적을 거둔 대표적인 단지다.

이 단지는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 해제된 지 4년 만에 조성되는 도시개발지구에 포함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췄다.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단지 내 조경 공간에 반려견 놀이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히는 등 특화된 조경으로 주목받았다.

이 단지는 일반분양 900가구 모집에 3517명이 몰리며 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감했다.

올해 민간분양 단지 중 가장 높은 1순위 경쟁률(1순위 23.5대 1 마감, 공공 및 주상복합 제외)을 기록한 부산 명지 국제신도시 '사랑으로 부영(C-2블록)'은 단지에 꽃내음 놀이터, 풀향기 놀이터, 건강마당, 초화가든 등 테마별 녹지공간을 풍부하게 조성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예정 부지가 단지와 밀접해 있어 입주민 자녀 통학이 도보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조경 특화 효과가 극대화될 전망이다. 이 단지는 부산 분양시장 상황과 상품 장점이 맞물리면서 정당계약 기간인 3일 만에 전 가구 계약을 마쳤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아파트는 입지에서 기인한 접근성이 선택의 주요 관건이지만 내부 평면이나 단지 조경 등 상품 자체의 특장점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으로 작용한다"며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 대부분이 좋은 입지와 채광·환기에 우수한 평면을 채택하고 있는 만큼 차별화를 위해 단지 내 조경에 신경쓰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전국에서 분양 중인 아파트 중에서도 조경 특화 설계가 적용되는 현장이 적지 않다.

양우건설은 용인 고림지구 H4블록에 공급하는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단지에 조경 특화 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전체 대지면적의 35% 이상을 녹지로 채우고 이 공간에 미러폰드 정원, 오픈 스페이스 등 풍부한 녹지로 둘러싸인 테마 휴게정원을 조성한다.

또 단지 내 생활가로 및 학교가는 길에는 느티나무와 벚나무 등이 배치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주민운동시설과 테마 놀이터 다수를 설치하는 등 조경 공간을 실생활에 유용하게 구성해 입주민의 삶의 질을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이 단지는 총 109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63~84㎡, 지하 1층부터 지상 27층의 아파트 18개 동과 커뮤니티 시설로 이뤄진다.

롯데건설은 동작구 사당2구역 주택 재건축 사업으로 공급하는 '사당 롯데캐슬 골든포레' 단지에 테마 조경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생태연못과 티 하우스로 이뤄진 '꽃가람 마당' 커뮤니티 광장을 조성하는 한편, ‘어울림 마당’, ‘행복 놀이터’, ‘솔숲마당’ 등 다양한 테마의 조경 공간을 단지 곳곳에 배치한다.

이 단지는 총 959가구 규모로 이 중 562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전용면적 49㎡~97㎡, 지하 4층~지상 18층의 아파트 17개 동과 부대시설로 지어질 예정이다.
단지 내 조경 특화 설계 적용되는 분양단지. ⓒ각 사 단지 내 조경 특화 설계 적용되는 분양단지. ⓒ각 사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