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설명절 교통·배송·할인 한눈에…행자부, 정부 3.0 서비스 소개


입력 2017.01.24 16:30 수정 2017.01.24 16:33        박진여 기자

설 연휴 기간 무료로 이용 가능한 9000여 개 공공기관 주차장 정보 공개

택배정보·비상진료기관 위치·공용화장실 검색 등 공공데이터 앱 활용도

행자부는 설 연휴 기간 교통·배송·할인 정보 등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정자치부 제공 행자부는 설 연휴 기간 교통·배송·할인 정보 등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정자치부 제공

설 연휴 기간 무료로 이용 가능한 9000여 개 공공기관 주차장 정보 공개
택배정보·비상진료기관 위치·공용화장실 검색 등 공공데이터 앱 활용도

행정자치부가 설 연휴 기간 장거리 귀향길 교통정보와 농수산물 가격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부 3.0 서비스를 소개했다.

행자부는 설 연휴 기간 교통·배송·할인 정보 등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제공되는 서비스는 △공공기관 주차장 정보 △택배검색·비상진료기관·대중교통 정보·공공화장실 위치 등 공공데이터 정보 △귀성길 도로상황 △4대궁·종묘 검색 △농식품 정보 검색 등 설 연휴 기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정보들을 총망라했다.

주요 서비스 중 하나로 설 연휴 기간인 1월 27일부터 30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한 9000여 개 공공기관 주차장 정보가 공개된다. 무료주차시설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주차장의 이름과 주소, 운영시간,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해 해당 데이터를 창업기업이 서비스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모두의주차장' 등 민간이 운영하는 주차장 관련 앱을 통해서도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귀성길 도로 상황도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사용하면 현재 고속도로 교통상황·속보, 주유소 정보뿐 아니라 주요도시 간 예상 소요시간, 톨게이트 간 예상 소요시간, 정체예상 교통지도 정보 등을 상세히 제공한다.

또한 농수산물 시세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원스톱 농식품 정보서비스 '농식품정보누리'에서는 중·대형 유통업체 할인행사 안내, 설음식 소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소비자원의 '참가격' 사이트에서는 백화점, 마트, 전통시장 등 유통업체와 지역별로 꼼꼼한 가격 비교도 가능하다. 특히 '내 지역 최저가 매장 찾기' 메뉴를 활용하면 구체적인 개별 상품에 대해 가장 가격이 싼 매장을 알려준다.

이외에도 설 명절을 보다 편리하게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공공데이터 앱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주문한 명절 선물이 잘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택배' 앱이 있다. 우정사업본부의 우편물정보 공공데이터와 시중 택배회사 운송정보를 활용해 구입한 물건의 배송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설 연휴기간 대부분의 동네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았을 때는 '굿닥' 앱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약국을 검색할 수 있다.

이밖에 이동이 많은 명절 연휴 전국 공용화장실을 찾아주는 '찾아줄게' 앱도 있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실용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며 "이 같은 정보를 국민이 더 많이 알고,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알리는 데에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