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일부 "이산가족 문제는 최우선 과제" 북 입장 변화 촉구


입력 2017.01.23 14:58 수정 2017.01.23 15:01        하윤아 기자

북측과의 접촉 여부 관련 "응답 없고,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

황 권한대행, 이산가족 간담회서 "북한은 우리 노력에 호응해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이산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이산가족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측과의 접촉 여부 관련 "응답 없고,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
황 권한대행, 이산가족 간담회서 "북한은 우리 노력에 호응해야"


통일부가 "이산가족 문제는 우리 민족이 풀어야 될 최우선 과제"라며 북한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이(이산가족) 문제가 빨리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며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해서 입장의 전환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한 북측과의 접촉 여부를 묻자 "북쪽에서 이 문제에 대한 응답이 없고, 현재 상황이 핵과 여러 가지 도발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안타깝다"며 "지금 정부로서는 일단 우리가 먼저 할 일들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앞서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서울 삼청동 소재 총리공관에서 이산가족들과의 오찬 간담회를 열고 "북한은 하루빨리 이산가족들의 전면적 생사확인을 포함한 우리의 요구와 노력에 호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도적 사안으로 보고 북한 당국에 전면적 생사확인, 상봉 정례화, 서신교환 등을 지속 촉구해 왔으나, 북한이 호응하지 않은 채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무모한 도발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혈육이 함께 생활하는 것은 남북관계를 떠나 인륜과 천륜의 문제"라며 "이산가족 상봉이 당장 이뤄지기는 쉽지 않지만 통일부와 관계기관이 협력해 할 수 있는 일을 차분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