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시, 북촌 '한옥마을' 재정비 착수…"정체성 및 역사 유지한다"


입력 2017.01.20 08:35 수정 2017.01.20 08:38        박민 기자

한옥보전, 정주환경 및 골목상권 보호 등 지역별·유형별 맞춤형 계획

서울시가 최대 한옥 주거지인 종로구 북촌 일대 정비에 나선다. 관광객 급증으로 상업화가 주거밀집지까지 확대되면서 북촌 고유의 지역정체성을 훼손한데다 쓰레기 무단투기, 주거시설 무단침입 등 주거환경까지 열악해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20일 서울시는 북촌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4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북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 착수보고회'를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현재 북촌의 경우 가로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상업화가 현재는 주거밀집지까지 확대된 상태다. 이에 따라 상업시설 등이 만들어내는 소음, 냄새 등으로 정주환경이 열악해졌다. 상업용 한옥의 외관 변형, 옥외광고물 난립, 주차공간 부족, 프렌차이즈 업체의 골목상권 잠식 등은 새 현안으로 대두됐다.

이에 서울시는 2010년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 북촌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역여건 변화에 따른 지구단위계획의 합리적 정비방향, 지역별 ·유형별 맞춤형 계획방안 등에 대해 고민하기로 했다. 보고회에서는 지구단위계획의 주요 재정비 내용,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협의체 참여방안 및 주민소통방 운영계획 등에 대한 안내가 이뤄진다.

착수보고회 결과는 향후 서울시가 북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문화마을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주민의견이 반영된 주민참여형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나가는데 활용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북촌은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주거지로서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을 시작으로 민관이 협력하고 노력해 오늘날 명소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북촌의 독특한 경관 조성 ·유지, 정주환경 보전 등 살기좋은 북촌 만들기를 위한 여러 사업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가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