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육아관 논란'에 "출산·육아는 부모와 사회의 책임"


입력 2017.01.18 15:26 수정 2017.01.18 15:27        이슬기 기자

대담집서 제안한 내용에 비판 쏟아지자 "아빠의 출산휴가 육아휴직도 보장돼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문재인의 정책구성-권력적폐 청산을 위한 긴급 죄담회'에 참석해 넥타이를 만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문재인의 정책구성-권력적폐 청산을 위한 긴급 죄담회'에 참석해 넥타이를 만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가부장적 육아관 논란'에 대해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은 부모 모두와 사회의 책임"이라고 해명에 나섰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전날 출간한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근로시간 단축'을 복지 정책으로 제안했다가 출산과 육아의 모든 의무를 여성에게만 지우는 남성중심적 인식에 근거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빠의 출산, 육아휴직도 엄마와 같이 보장돼야 한다"며 "과로를 성실로 포장하지 않고 출산육아를 핑계로 여성들을 차별하지 않도록 직장 문화도 바뀌어야 한다"고 적극 진화했다.

그는 이보다 앞서 페이스북에 세종시 공무원 워킹맘의 과로사 사건을 소개하며 "아이를 키우는 엄마에게는 근무시간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근로시간을 임금 감소 없이 단축시켜주는 등의 방안도 검토해 봐야 한다"고 주장키도 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이러한 비판을 인식한 듯, 이날 오후 국회의원 회관에서 자신의 싱크탱크인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제4차 포럼의 기조발제를 통해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부모의 근무시간을 하루 6시간으로 임금 감소 없이 단축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를 비롯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위해 국가 재정을 늘려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바탕으로 △연차휴가 소진을 의무화하고 △중소기업 노동자 임금을 대기업의 80%로 상향조정하는 등의 내용도 담겼다. 이로써 일자리 수십만개를 창출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문 전 대표는 이와 관련해 "일자리 문제로 국가의 근간이 무너진다. 일자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 비상경제조치 수준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과 재정능력을 총 투입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