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래에셋대우 노조 위로금 반발…시스템통합 난항


입력 2017.01.17 07:00 수정 2017.01.16 17:29        김해원 기자

노조 "통합위로금 없이는 새인사시스템 불복"…이원화 체제로 운영중

인사고과·연봉책정 기준 달라 혼선, 성과주의제 도입 장기화 가능성

통합 미래에셋대우가 노조 측과 인사시스템 추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당분간 이원화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대우 노조는 통합에 따른 위로금 지급을 요구하고 추진되지 않을 경우 새로운 인사시스템에 동의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미래에셋대우 통합 미래에셋대우가 노조 측과 인사시스템 추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당분간 이원화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대우 노조는 통합에 따른 위로금 지급을 요구하고 추진되지 않을 경우 새로운 인사시스템에 동의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대우가 통합 전 옛 대우증권 노조의 새 인사시스템 불복으로 시너지 발휘를 위한 동력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노조가 통합에 따른 위로금 지급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실력행사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박현주 미래에셋대우 회장은 통합에 맞춰 새로운 인사제도를 재정비했지만 양사의 합병 등기일인 지난해 30일 까지 미래에셋대우 노조의 동의를 얻지 못해 미래에셋증권에만 신인사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노조가 없는 미래에셋증권의 경우는 각 직원별 개별 서명을 통해 인사시스템 적용에 합의를 본 상황이지만 옛 대우증권 직원들은 노동조합에 가입돼 있기 때문에 개별가입이 아닌 노조 동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 추진되는 인사제도는 성과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고과 몰아주기 등 기존 인사시스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대리와 차장 직급을 없애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존 5단계에서 매니저·선임·수석 3단계로 직급이 줄어들면서 승진으로 인한 인위적인 연봉 인상의 기회가 줄어들 게 되는 것이다. 사측은 승진 연한이 철폐되는 등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제도가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조는 강경한 입장이다. 현재 노조는 사측과 합병 후 통합에 따른 연봉차이 등을 위한 위로금을 요구한 상황인데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 인사 제도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측도 희망퇴직이나 구조조정이 없는 통합으로 위로금 지급은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인사시스템 도입에 맞춘 시점에는 위로금 지급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라며 "향후 위로금 지급 합의를 보기 전에는 신인사제도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현재까지의 계획이어서 인사시스템 이원화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은 같은 고과를 받은 직원이라도 임금상승률 차이가 불가피해졌다. 또한 호칭 문제로 혼란으로 작용된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 출신과 미래에셋대우 출신이 골고루 분포돼있는데 같은 사무실에서도 새 인사시스템에 동의 한 직원과 아닌 직원간 호칭 문제 뿐만 아닌 같은 평가를 받고도 임금상승률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래에셋대우 노조는 1500여명 규모다. 노조는 현재도 가입 신청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미래에셋증권에서 600여명 정도 추가 노조 가입이 가능해 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후 가입인원이 증가할 경우 조합비를 회사에 공개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노조는 미래에셋직원들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 당분간은 조합비 전액 무료와 비공개로 운영할 예정이다. 일각에서 제기된 노조 폐지론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것이다.

아울러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처우개선도 요구하면서 노조에 힘을 싣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노조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처우개선의 경우는 특별경영성과급 기존 ROE 15% 달성하면 월봉의 100% 더 주는데 이를 5%로 다운하려고 한다"며 "위로금의 경우는 대우증권직원에만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에셋증권 직원들에 대한 처우개선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원 기자 (lemir050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해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