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새누리 '인적청산' 조기매듭…'보수본류' 회복 서둘러


입력 2017.01.15 09:06 수정 2017.01.15 20:23        문현구 기자

인명진 "(인적청산) 빠른 시일내에 매듭짓겠다" 선언

김문수 "우리가 잘하면 민심이 우리 쪽으로 온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오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반성, 다짐, 화합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오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반성, 다짐, 화합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해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집권당' 새누리당의 쇄신 행보가 점차 구체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을 구심점으로 '인적청산'은 보다 빠르게, 당의 정체성은 '보수본류'에 초점을 맞추는 모양새다.

우선, 지난해 연말부터 '인적청산' 책임 대상으로 지목된 '주류핵심' 인사들과 빚어진 충돌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다. 이정현 전 대표, 중진의 정갑윤 의원 등은 탈당계를 제출하면서 당의 어려움을 야기한 데 따른 책임을 떠안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서청원, 최경환 의원 등 '주류핵심'측 주요 인사들은 '자진탈당'을 거부한다는 뜻을 수차례 밝히고 있어 여전히 '불씨'로 남아 있지만 당내 여론은 인 비대위원장의 쇄신 작업에 힘을 모으고 있기에 이른 시일안에 '인적청산'에 대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인 비대위원장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몇 사람의 기득권 사람들에 의해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다 함께 참여하는 그런 제도로 바꿀 것이다"며 강력한 '인적청산' 의지를 재확인했다.

인명진 "(인적청산) 빠른 시일내에 매듭짓겠다" 선언

그러면서 인 비대위원장은 "(인적청산 문제는) 오래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빨리 스스로 책임을 지셔야 한다. 도의적인 책임과 법적인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면서 "유감스럽고 가슴 아픈데 빠른 시일내에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인적청산'과 관련해 더 이상 붙들어 두지 않고 빨리 매듭짓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한 대목이다.

대통령 선거 준비에 대해서는 당내 개혁을 우선적으로 진행한 후에 살피는 것으로 방향이 설정됐다. 이른바 '완급조절'을 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는 엄청난 충격파를 안은 가운데 '떠난 민심'에 대한 회복 없이는 대선준비에 힘이 실릴 수 없다는 것이 당의 판단이다.

인 비대위원장은 "지금 우리가 '대통령 후보' 누구다 그러면 국민들이 뭐라고 생각하겠느냐. 책임질 부분은 국민들한테 처절하게 책임져야 한다"면서 "그동안 잘못한 것이 많아서 그런 것을 좀 털어내고 대선에 임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先) 당개혁', '후(後) 대선준비'를 의미한다.

김문수 "우리가 잘하면 민심이 우리 쪽으로 온다"

당의 정체성은 지지층의 중심에 다가서기 위해 '보수본류' 색깔을 갖추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당에서 떨어져 나가 창당작업에 나선 '바른정당'이 기존 보수 색채에 정책 사안에 따라서는 진보 성향까지 덧입히면서 방향을 달리하는 것에 대한 방어책이자 대응책인 셈이다.

경기지사를 지낸 김문수 비상대책위원은 최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기조를 세우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은 "우리가 잘하면 민심이 우리 쪽으로 오고, 우리가 잘못하면 바른정당이 '보수 본류'가 될 것이다"면서 "현재 기싸움에서 민심이 우리쪽으로 오고 있다고 본다. 노인층과 보수층, TK(대구·경북) PK(부산·경남)도 우리쪽으로 대세가 기울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문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김문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또 김 비대위원은 바른정당의 정책 기조가 '문재인'의 아류로 비쳐진다고 평하면서 "(현재의 정국환경에서) 대선은 (바른정당을 포함한) 문재인쪽이 이길 수 있다. 그러나 보수의 본류는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 상황에서는 대선 경쟁구도에 있어서 야권에 유리한 것이 사실이지만 '보수본류'의 정체성을 당이 확고하게 갖출 경우 돌파구를 마련해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여지를 빗댄 표현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개혁의 첫 단초인 '인적 쇄신'을 조기에 매듭짓고 본격적으로 '대선 전선'에도 성큼 다가설 시점이 언제쯤일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