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국민 일자리 걱정 더는 게 가장 중요"


입력 2017.01.09 10:46 수정 2017.01.09 10:46        고수정 기자

'일자리 및 민생안정' 업무보고서 능력중심 채용문화 확산 등 당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개 부처의 ‘일자리 및 민생안정’ 정부업무보고에서 “올해 정부의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일자리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총리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개 부처의 ‘일자리 및 민생안정’ 정부업무보고에서 “올해 정부의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일자리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총리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9일 “올해 정부의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일자리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개 부처의 ‘일자리 및 민생안정’ 정부업무보고에서 “서민 생활은 더욱 팍팍해지고 힘들어지기 때문에 민생 안정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경제성장률 저하, 청년실업 증가, 저출산 심화 등 경제·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무엇보다도 10% 가까이 올라간 청년실업률을 낮추기 위한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17조 원에 달하는 일자리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고 저소득층,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고용 서비스 제공을 크게 확대해야 한다”며 △고졸취업 활성화 △일학습병행제 확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편 △능력중심 채용문화 확산을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복지정책 확대의 결과를 국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문화학생, 탈북학생, 장애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에 대한 맞춤형 교육복지지원을 통해 교육의 희망사다리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는 2001년 초저출산 사회에 접어든 이후 15년이 넘도록 저출산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고용, 주거, 교육, 돌봄 등 모든 영역에 있어서 결혼과 출산에 장애가 되는 문제들을 찾아내어, 청년들의 절실함에 답하는 해결책을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각 부처에 요청했다.

더불어 “현장과의 소통을 늘리고 미흡한 부분은 끝까지 찾아가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기 바란다”며 “민생안정의 최일선 부처로서 그 역할과 책임이 막중한 만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