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인터뷰]신성민 "벙커 안 관객들의 기(氣), 신나는 경험"


입력 2017.01.08 07:00 수정 2017.01.08 08:48        이한철 기자

세계대전 속 20평 벙커 안, 삶과 죽음의 의미 조명

3면을 둘러싼 관객들과 함께 호흡 '아주 특별한 무대'

배우 신성민이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옴니버스 연극 '벙커 트릴로지'를 통해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배우 신성민이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옴니버스 연극 '벙커 트릴로지'를 통해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관객들이 기(氣)로 무대를 뒤덮는 게 아니라, 기를 공간 안으로 몰아줘요. 정말 쫀쫀하게 모아주셔서 무대를 정말 호텔처럼, 그리고 벙커처럼 만들어주죠. 그런 기가 (배우를) 신이 나게 하고, 공연을 할 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요."

배우 신성민(32)은 비좁은 공간에서 관객들을 코앞에 두고 연기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배우들에게 얘기했더니, 다들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하더라"며 '트릴로지' 시리즈만의 이 소중한 경험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지난해 12월부터 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벙커 트릴로지(작-지이선 /연출-김태형)'은 제1차 세계대전 참호를 배경으로 아서왕 전설-아가멤논-맥베스 등 총 3개의 고전을 재해석해 독립된 이야기로 진행되는 옴니버스 작품이다.

고전과 전쟁의 만남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도 그렇지만, 이 작품을 더욱 특별하게 하는 건 무대 그 자체다. 20평 남짓한 비좁은 공간을 벙커로 꾸몄고, 그 안에는 출입구 쪽을 제외한 3면에는 약 100명의 관객들이 가득 채운다. 배우와 관객의 거리는 불과 1m가 채 안 된다.

하지만 신성민은 "전혀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며 이 작품의 특별한 매력을 강조했다. "공연을 본 가까운 지인들이나 동료 배우들도 그렇게 거리가 가까운데 어떻게 연기를 하냐고 많이 물어요. 저 역시 처음엔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훨씬 집중이 잘 돼요."

오히려 그를 힘들게 한 건 이 작품이 '고전'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이다. 이미 여러 작품을 통해 군인 역할을 해온 탓에 전쟁이나 군대에 대한 거부감은 없었지만, 배우로서 처음 경험하는 고전은 높은 성벽처럼 느껴졌다. 그럴 때마다 그의 곁을 지켜준 건 작품에 함께 출연하는 대선배 이석준이었다.

"항상 작품이 끝나면 사람을 얻는 것 같아요. 석준 선배님은 정말 새벽에도 같이 나와서 도와주셨거든요. 연출님이 그려준 그림과 상황들 말고 배우가 직접 안에 들어갔을 때 필요한 것들, 특히 화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그런 것들을 끄집어내주셨어요."

신성민은 '벙커 트릴로지'에 대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라며 "허망하고 허무한 감정들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신성민은 '벙커 트릴로지'에 대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라며 "허망하고 허무한 감정들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러닝타임 70분의 연극 3편을 동시에 공연하는 건 체력적, 정신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지만, 신성민은 시나리오조차 보지 않고 출연을 결심했다. "힘든 만큼 연극이 주는 에너지로 얻는 것들이 더 많다"는 게 그 이유다.

'모르가나(MORGANA)'는 전쟁의 참혹함을 알지 못한 채, 군인이 된 젊은 청년들이 서로를 죽이고 그 죽음의 한가운데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 고통을 생생하게 무대 위에 펼쳐 보인다.

'아가멤논(AGAMEMNON)'은 영국인 부인 크리스틴을 둔 독일군 저격수 알베르트가 전쟁에 참전하면서 겪는 이야기를 다루며, '맥베스(MACBETH)'는 참호를 공격하는 거대한 포격 소리와 숨통을 조이는 독가스 공격 등에 인간의 모든 것이 잠식당할 때 드러나는 본능과 본성에 주목했다.

신성민은 세 가지 작품이 공통적으로 담은 건 '아무 이유 없이 죽어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정말 많이 죽거든요. 허망하고 허무한 감정들이 느껴져요. 특히 '아가멤논'에선 몇 번 나가지도 않는데 계속 죽어요. 작품 안에서는 그저 스쳐지나가는 사람이지만, 이 사람은 어떻게 하다 여기까지 왔을까. 그런 생각을 해요."

신성민은 특히 공연이 거듭될수록 "인물의 깊이가 더 깊어지게 되는 것 같다"며 "연습할 때는 작품의 완성도에 초점을 맞췄다면, 지금은 인물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 봐야겠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고 말했다.

"트릴로지 시리즈는 관객과의 거리가 가까워서 그런지 피드백이 굉장히 빨라요. 그래서 그런지 연습할 때와 공연할 때 조금씩 변하는 것들이 있고, 저 또한 연습 때 찾지 못한 걸 무대에서 찾을 때가 있어요. 그런 과정이 재미있어요."

2010년 뮤지컬 '그리스'로 데뷔한 이후 어느덧 8년차 배우가 됐다. 그 사이 포기하고 싶은 적도 있었지만 결국엔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일을 해왔고, 행복했다는 걸 느낀다"는 신성민은 "롤 모델을 따라가기보다는, 정체돼 있지 매 작품 배워가는 배우가 되고 싶다"며 소박한 꿈을 밝혔다.

하지만 소박한 꿈 안에 꿈틀대는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그것이 더 큰 배우로 발전해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안게 한다. '벙커 트릴로지'로 벌써 두 걸음 더 나아간 신성민이다.

"지금 상황에 최선을 다하면 연구하고 발견해 나가면 작은 점들을 찍었을 때 선이 될 수 있는 배우가 되지 않을까요."

'벙커 트릴로지'는 매일 여지를 남겨놓고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완성해가는 작품이다. 신성민 외에도 박훈, 이석준, 정연, 김지현, 오종혁, 임철수, 이승원 등이 출연하며 내달 19일까지 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