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교부 "트럼프 북핵 언급은 도발에 대한 분명한 경고"


입력 2017.01.03 15:41 수정 2017.01.03 15:41        하윤아 기자

민주당 사드 방중에는 "여야 구분 없는 국가 안보 사안" 입장 밝혀

외교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북핵 관련 발언을 남긴 것과 관련,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분명한 경고"라고 해석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외교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북핵 관련 발언을 남긴 것과 관련,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분명한 경고"라고 해석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외교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북핵 관련 발언을 남긴 것과 관련,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분명한 경고"라고 해석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메시지는 대통령 당선 이후 북핵 문제와 관련해 당선인이 명시적으로 처음 언급한 것으로서 의미를 가짐은 물론, 특히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ICBM 등 도발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한 분명한 경고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서 2017년이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인식하에 우리 정부는 미국의 현 행정부는 물론, 신 행정부 측 인사들과 긴밀한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오고 있다"며 "이러한 적극적 아웃리치의 결과, 트럼프 당선인을 비롯해 미측 주요 인사들은 북핵 위협의 엄중성 및 시급성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갖고 있으며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을 지속할 필요성과 이 과정에서 한·미 공조를 긴밀히 유지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은 미국 영토에 도달할 수 있는 핵무기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 왔다고 말했지만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또 40여분 뒤 "중국이 일방향 무역으로 미국에서 엄청난 돈과 부를 빼앗아갔지만, 북한을 도와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내보내기도 했다.

앞서 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 단계"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외교부는 송영길, 윤관석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8명이 오는 4일부터 6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고위급 인사들을 면담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 등을 논의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조 대변인은 "사드배치는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주권적이고 자위적인 방어조치라는 점에서 정부와 여야 간 구분 없이 공통의 인식과 책임감을 갖고 당당하게 대처해야 하는 엄중한 국가 안보 사안"이라며 "정부는 이번 우리 국회의원들의 방중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필요한 소통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조 대변인은 덴마크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정유라 씨와 관련, "2일 주덴마크대사관을 통해 정 씨에게 연권반납명령서를 전달하였으며, 이에 따라 정 씨가 오는 9일까지 여권을 반납하지 않으면 10일부터 직권으로 무효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외교부는 우리 사법당국의 요청으로 정 씨에 대한 긴급인도구속청구서를 덴마크 외교부와 법무부에 전달했다. 외교부는 향후 우리 사법당국이 범죄인 인도요청서를 송부해오면 덴마크 사법당국에 이를 신속히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