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공공조형물' 등록 추진키로


입력 2017.01.01 15:18 수정 2017.01.01 15:19        스팟뉴스팀

추진위 측 "'시민의 힘'으로 세운 소녀상, 공공조형물 자격 충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운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가 1일 관할 동구청에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을 요구키로 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운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가 1일 관할 동구청에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을 요구키로 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운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관할 동구청에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을 요구키로 했다.

추진위는 1일 "지자체의 반대와 강제철거를 이겨내고 시민의 힘으로 세운 소녀상은 공공조형물로 등록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결성된 추진위에는 부산지역 시민단체 70여 개 단체와 대학생, 청소년,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추진위는 지난 1년간 시민 8180명의 소녀상 건립 찬성 서명을 받았고, 196개 단체와 시민 5143명에게서 소녀상 건립 기금 8500만원을 모았다.

추진위 측은 350여일 동안 일본영사관 앞에서 총 700명에 달하는 시민이 1인 시위를 벌였고, 지난달 28일 동구청의 소녀상 강제철거 이후 국민적 성원에 힘입어 사실상 동구청장의 소녀상 설치 묵인을 끌어낸 만큼 소녀상이 공공조형물로 등록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추진위는 또 소녀상 훼손을 막기 위해 공공조형물로 등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제주시 방일리 공원에 설치된 소녀상은 지난해 7월과 9월에 잇달아 훼손돼 공공조형물 지정이 추진되고 있다. 이밖에 강원도 원주시는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하고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등 지자체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김미진 부산우리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은 "소녀상을 강제 철거한 동구청이 시민에게 사죄하는 길은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등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