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8인 회의' 제안에 야권 잠룡들 온도차 뚜렷


입력 2016.12.26 18:39 수정 2016.12.27 06:53        이슬기 기자

문재인 "도입 자체는 찬성하지만 대선 주자 몇 사람이 모여 논의할 사항 아냐"

김부겸 "찬성, 하나의 의제에 얽매이지 말고 포괄적 주제 다루기를"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박 대통령을 범죄사실 전반에 상당한 공모관계임을 밝히며 박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인지해 입건 했음을 밝힌 11월 20일 야권의 대선주자 6인을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부겸 더민주 의원,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천정배 전 국민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박 대통령을 범죄사실 전반에 상당한 공모관계임을 밝히며 박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인지해 입건 했음을 밝힌 11월 20일 야권의 대선주자 6인을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부겸 더민주 의원,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천정배 전 국민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6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결선투표제’ 도입 논의를 위한 야권 ‘8인 정치회의’를 제안한 가운데, 야권 대선 주자들 간 온도차가 현저히 갈렸다. 결선투표제는 1등 후보가 과반의 유효표를 못 받을 경우 1·2등이 2차로 투표를 치러 최다득표자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헌법 또는 선거법 개정 사항 여부를 두고 학계의 이견이 갈리는 제도다.

우선 여야를 통틀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야3당이 먼저 협의하고 이를 기초로 국회에서 법안을 논의하는 게 옳다"고 일축했다. 결선투표제는 문 전 대표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공약했던 만큼 도입 자체엔 찬성하지만, 헌법 개정 사항이라는 것이 학계의 다수설이기 때문에 국회 차원의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성장 2차 포럼'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선투표제 도입은 대선 주자 몇 사람이 모여서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한 뒤 “이번 대선에 곧바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것이 어떤지는 국회에서 논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제가 지금 '결선투표제를 하려면 반드시 개헌이 필요하다', 또는 '현행 헌법으로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유권적으로 판단하거나 선을 그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 부분은 국회가 헌법학계의 의견을 들어서 논의할 문제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촛불혁명 이후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개혁과제에 대해 야권의 주자들은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도 "다만, 이 과제들은 정당 대표 간 모임을 통해서 논의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답했다. 대선 주자들 차원을 넘어서 각 정당 대표, 즉 국회 차원의 공개적인 논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김부겸 민주당 의원의 경우, 결선투표제 도입 논의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되 의제의 다양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두 분의 제안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며 “지금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것들 중에는 개헌 사안도 있고, 법률 개정 사안도 있다. 하나의 의제에 얽매이지 말고 포괄적 개혁 의제를 수시로 만나 논의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천정배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선거제도 개혁과 개헌 등 정치개혁 전반과 세월호법과 같은 시급한 개혁법 처리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면,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며 모임 참석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안 전 대표와 심 대표를 비롯한 문재인·박원순·안희정·이재명·김부겸·천정배 등 8인의 야권 정치지도자들은 앞서 지난달 20일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발의를 공동으로 추진키로 뜻을 모은 바 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