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야권 '결선 투표제' 제안에 문재인 "바람직한 제도"


입력 2016.12.23 14:25 수정 2016.12.23 21:35        조정한 기자

문 전 대표 "무리하게 단일화할 필요없는 바람직한 제도"

반 총장에 대해선 "구시대 질서를 누려왔던 사람" 혹평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제안하고 있는 '대선 결선 투표제'에 대해서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굳이 무리하게 단일화할 필요가 없다"며 "소수 진보정당도 끝까지 후보를 내고 완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제도다"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제안하고 있는 '대선 결선 투표제'에 대해서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굳이 무리하게 단일화할 필요가 없다"며 "소수 진보정당도 끝까지 후보를 내고 완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제도다"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제안하고 있는 '대선 결선 투표제'에 대해서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굳이 무리하게 단일화할 필요가 없다"며 "소수 진보정당도 끝까지 후보를 내고 완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제도다"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취재진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결선투표제 도입'을 한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야권 일각에서 문 전 대표에게 대통령 결선 투표제를 압박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선 결선 투표제는 사실 제가 가장 먼저 주장했던 사람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때 공약했었다"라며 "결선투표제는 지난번 대선 때처럼 인위적으로 단일화하려는 이런 식의 노력이 필요 없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이 제도가 가장 절실히 필요한 곳이 소수 진보정당이다"며 "대선 시기에 진보정당이 자신들의 정강 정책들을 국민에게 알리는 기회가 돼야 하는데 표를 갉아먹고 분산시켜 정권교체에 방해가 된다는 부담 때문에 진보정당에서 후보로 (대선을) 완주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최근 자신의 지지율을 바짝 뒤쫓고 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구시대 질서를 누려왔던 사람"이라고 혹평했다.

그는 '반 총장이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높은데 필승카드가 있냐'는 질문에 "제가 그분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를 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촛불민심'을 잘 파악하고 있을지 의심이 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구시대에 대한 확실한 청산을 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자는 게 국민들의 촛불민심이었다"라며 "반 총장은 그동안 구시대 질서를 누려왔고 성공해 왔던 분이라 '우리나라를 좀 바꾸자'라는 부분에 대해서 절실하고 절박하게 생각하고 있을까라는 의문은 든다"고 말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정치권의 '개헌' 이슈에 대해선 필요성은 공감하나 적절한 시점은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저는) 개헌 필요성을 누구보다 일찍 말해온 사람이다. 이 시기에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서 개헌을 말하고 싶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목적 때문에 저를 공격하고 있는데 별로 맞지 않는 것이다"라며 "대선 전 개헌은 현실적,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지금 차분히 개헌을 논의해서 공론이 모아지면 개헌 과제에 대해 대선 후보들이 대선 때 공약하고 (대선에서) 국민에게 선택받은 분이 다음 정부 초기에 개헌을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