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야3당 회동 제안 수용했지만 "만나는 건 정당 별로"


입력 2016.12.15 10:12 수정 2016.12.15 10:22        고수정 기자

"여·야·정 참여가 효율적" 기존 입장 강조

황교안(가운데)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야 3당 대표의 회동 요청을 수용했다. 사진은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는 황 권한대행.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가운데)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야 3당 대표의 회동 요청을 수용했다. 사진은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는 황 권한대행.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야 3당 대표의 회동 요청을 수용했다. 다만 정치적 상황에 따라 각 정당 별로 회동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입장 자료를 통해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긴요하다는 점에서 3당 대표들의 제안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의 조속한 안정방안을 협의하기 위해서는 여·야·정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현재의 정치적 상황으로 여·야·정이 함께 만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면, 조속히 만날 수 있는 각 정당별로 회동해 의견을 나누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실상 여당이 내분 등으로 회동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 야 3당 대표 동시 회동이 아닌 각 정당 별 회동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들고, 국회와의 긴밀한 협조 및 소통을 통해 국정의 조기 안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오택 총리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9시부터 민주당을 비롯한 야3당 대표 비서실장과 잇달아 전화통화를 해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심 비서실장은 통화에서 “야 3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 권한대행이 그동안 심사숙고했고, 14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각계 원로들이 준 국회와 정부의 소통확대에 관한 조언 등을 감안해 이렇게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김동철·정의당 심상정 등 세 야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만나 권한대행의 범위와 국정 수습 방안 논의를 위한 회동을 황 권한대행에게 제안한 바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