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새누리, 탄핵안 가결로 '박근혜 흔적' 지우기 들어가나?


입력 2016.12.10 01:57 수정 2016.12.10 05:57        문대현 기자

비주류 주도 비대위 구성 전망…친박은 '폐족' 위기

당 리모델링 뒤 외부 대권주자 영입 가능성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고개를 뒤로 젖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고개를 뒤로 젖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으로부터 촉발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정치권은 엄청난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누리당의 경우 당권을 장악하는 세력이 변하면서 대권 후보들의 입지도 달라질 전망이다.

이날 오후 표결에 부쳐진 탄핵안은 전체 299표 중 찬성 234, 반대 56, 기권 2, 무효 7표로 가결됐다.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온 결과다.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결과에 대한 시나리오가 많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이렇게 압도적으로 가결되리라고는 누구도 쉽사리 예상하지 못했다. 야권과 무소속 172명이 모두 찬성하고 새누리당 128명 중 절반에 가까운 60여명이 탄핵에 가세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새누리당 내에서 비박계 세력이 40명 안팎임을 고려하면 친박계와 중립 성향 의원 20명 이상이 비박계에 동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 대통령을 지속적으로 비호해오던 친박 세력이 무너진 것이다.

지도부는 가결 직후 논평을 내고 결과를 수용할 뜻을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탄핵정국을 예방하지 못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사죄드린다. 결자해지의 자세로 오로지 국민 눈높이에서 환골탈태하겠다"며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를 교훈삼아 민주주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적폐를 청산하는 데 앞장서겠다. 국정 혼란을 수습하고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더욱 낮은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탄핵안이 압도적으로 가결되면서 여당에는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을 이끄는 주도권이 친박계 쪽에서 비박계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특히 친박계는 당권을 수호하는 것을 떠나 '폐족' 더 나아가 '멸족'의 위기까지 몰릴 수 있다. 일부는 좀더 추이를 지켜보다 비박계로 넘어가는 일도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의 '복심'이라 볼리는 이정현 대표는 당 안팎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자 당초 12월 21일을 사퇴날로 정했다. 그 이전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표현이었다. 그러나 탄핵안 가결 이후 그간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는 자세를 보였다. 그는 가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투표 결과에 대해선 전적으로 내 책임이다. 책임을 져야 한다"며 "당초 말했던 날보다 (사퇴가) 훨씬 앞당겨질 수 있다. 당의 공백을 최소한으로라도 채울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면 바로 그만두겠다. 21일 이전에도 물러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친박 지도부의 와해를 예고하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이 대표를 포함한 현 지도부가 퇴진하는 대로 당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주도하는 것은 김무성 전 대표 등 친박 지도부에 맞섰던 비박계가 될 것이 분명하다. 비박계는 당권을 잡고 재창당 수준의 쇄신작업에 돌입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당사 이전이나 당명 변경 등도 고려될 가능성이 있다. '박 대통령 지우기'에 돌입한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친박계는 자연스럽게 해체 운명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

당 안팎에선 친박계 의원들이 물러서지 않고 그들이 오히려 비박계 의원을 향해 당을 떠나라고 하는 시나리오도 돌지만 박 대통령의 탄핵 문제가 이제 헌법재판소로 넘어간 만큼 이 대표를 포함한 친박계가 굳이 원성을 들어가면서까지 계속해서 버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유승민·주호영 의원 등 비주류의 입지가 넓어지는 반면, 친박 진영 최경환·조원진 의원 등의 정치적 내상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당 대선 후보군도 요동칠 듯

탄핵안이 가결됨과 동시에 정치권은 이제 본격적인 대선 경쟁 체제에 들어갈 모양새다. 당장 내년 '6월 대선'이나 '8월 대선' 등 다양한 대선 시기가 점쳐지는 가운데 대선 주자들은 물밑에서 조기 대선 채비에 나서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현재 경쟁력 있는 내부 대선 후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출마가 유력했던 김 전 대표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당을 떠났다. 현재 거론되는 여권 주자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정도다.

향후 비박계를 중심으로 비대위가 꾸려진다면 이들은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유 전 원내대표가 서서히 존재감을 드러내며 몸값을 올릴 수 있다. 항간에서는 김 전 대표가 불출마 선언을 번복할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반 총장의 경우 친박계와 거리를 두고 신당 창당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비박계 위주로 당이 리모델링 된다면 새누리당호에 승선할 수도 있다.

일각에선 여권의 대선 주자를 내부 인사 중에서 결정하는 것은 본선에서 승산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내부에서 누가 되든 또 계파 간 다툼이 발생할 수 있고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김용철 부산대 교수는 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기존 거론되는 몇몇 인물이 있지만 새누리당이 지금 그들을 내세우기는 어렵다. 지지도도 높지 않아 야권의 주자에 맞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외부인사를 영입해 경선에 올리기보다는 합의 추대 형식으로 가지 않을까 본다"고 예상했다.

김 교수는 "친박, 비박 지대는 언제든 충돌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양 지대를 제외한 새로운 후보군에서 인물을 영입해서 외형은 경선의 방식을 취하더라도 사실상 합의 추대하는 쪽으로 결정을 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