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T경제경영연구소-KISA "2017년 AI, 5G, MR...뜬다“


입력 2016.12.06 09:39 수정 2016.12.06 09:41        이호연 기자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특집보고서 발간

KT경제경영연구소와 KISA가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를 선정했다. ⓒ KT경제경영연구소 KT경제경영연구소와 KISA가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를 선정했다. ⓒ KT경제경영연구소

KT는 KT경제경영연구소-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공동으로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전망하는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07년부터 국내 통신 및 ICT 시장을 전망하고 관련된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발표해 왔다. 이번 보고서는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원들과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 10대 주목 이슈를 도출했으며, 선정 과정에서는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오는 2017년이 국내외 ICT 시장에서 전에 없던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과 기존의 것이 더 편리해지는 ‘진화'가 공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 국내 ICT 시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기술들이 등장할 전망이다. 주요 이슈는 ▲음성비서를 통한 생태계 구축과 서비스 경쟁을 촉발할 '인공지능(AI)' ▲20GB 초고화질 영화 한편을 8초만에 전송할 수 있는 성능으로 진정한 IoT 환경을 실현할 '차세대 네트워크 5G' ▲현실 배경 위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AR, VR보다 진화된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MR(혼합현실)' ▲안정성-보안성이 확보된 '자율주행차 개발 가속화' ▲신체적 행동적 특징을 자동화 된 장치로 추출하여 개인을 식별 및 인증하는 다양한 ‘생체인증’ 등이다.


ⓒ

한편, 2017년에는 더 편리하고 최적화된 ‘진화형 서비스’들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았다.

2017년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진화형 서비스로는 ▲협업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 소비자 중심의 금융을 재설계하는 ‘핀테크 2.0’ ▲단순 중개를 넘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최적화 된 개인용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온오프라인(O2O)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큐레이션 커머스 시대를 여는 데이터 ‘커머스’ ▲사물인터넷의 경쟁축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인터넷’, ‘소물인터넷’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각 경제 주체 간에 다양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플랫폼 경제 등이 있다.

박대수 KT경제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번에 발간한 특집보고서의 10대 이슈는 KT경제경영연구소, KISA의 연구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선정한 결과”라면서 “내년 국내외 ICT시장의 주요 이벤트를 총망라하고 각 분야의 기술적 흐름과 시장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 전문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www.digieco.co.kr)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