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세균·여야원내대표, '선(先)탄핵 후(後)개헌특위' 합의


입력 2016.11.28 18:55 수정 2016.11.28 19:08        전형민 기자

탄핵 이후 개헌특위 구성 등 의제 조율키로 잠정 합의

누리과정 정부 반대, 전원위원회 정진석 반대로 불발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의장실에서 2017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한 논의를 위해 만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의장실에서 2017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한 논의를 위해 만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8일 오후 만나 1시간 회동…'전원위'는 불발

정세균 국회의장과 정진석 새누리당·우상호 더불어민주당·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의장실에서 1시간여 회동을 갖고 '선(先)탄핵 후(後)개헌특위 구성'에 잠정 합의했다.

이날 회동에 배석한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과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탄핵후 정국 수습방안 마련을 위해 여야3당이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 대변인은 "탄핵과 관련해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개헌특위도 함께 논의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했다"면서 이에 대해 "우상호·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존 합의된 1월1일 이후에 특위를 구성하면 되는데 빨리 하고 싶다면 탄핵 진행 이후에 의제를 조율해가며 특위를 열고 고민할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더불어 이날 회동에서는 △예산안 △여야의원 162명이 요청한 전원위원회 혹은 본회의 간담회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누리과정 예산편성에는 정부가 반대, 전원위원회 등에는 정 원내대표가 거부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기 대변인은 "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의장이 지금까지 정부관계자와 예산담당자를 접촉해서 의견을 조율해 왔는데 여야 3당 정책위의장 사이에서는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누리과정도 1조+α로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가 이번주 들어서 오히려 정부에서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그래서 의견이 좁혀지기보다 더욱더 벌어지는 것에 대해서 우려를 표명했고, 누리과정이 풀려야 법인세든 부수법안이든 처리 가능하기 때문에 여야3당 원내대표가 좀 더 강하게 주문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원위원회 등과 관련해서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관행상 맞지 않다는 이유를 들어 동의하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이용호 대변인은 "전원위를 소집하려면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야 되는데 새누리당이 협조하지 않았다"며 "이에 차선으로 시국간담회를 본회의장에서 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이 있었지만 역시 새누리당 쪽에서는 그것을 본회의에서 해야될 이유가 없지 않냐면서, 원한다면 의원회관 대강당에서 하는게 어떻겠냐고 해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