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트럼프 인수위 단계부터 대북 압박 유지·협의할 것"


입력 2016.11.10 22:03 수정 2016.11.10 22:03        박진여 기자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이른 시일 내 유관 인사 방미 추진"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이른 시일 내 유관 인사 방미 추진"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된 것과 관련, 한미 간 북핵 문제에 대한 공동 인식 아래 대북압박 공조체제를 공고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한미동맹, 그리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엄중성과 그 시급성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와 트럼프 진영 간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따라서 그것을 바탕으로 (공조체제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한국과 미국 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확고한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강력한 대북제재 압박을 통해 북한이 비핵화 이외에는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며 “차기 미 행정부에서도 양국 간 긴밀한 협의 하에 이러한 기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협의를 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후보의 당선에 따라 앞으로 인수위 및 외교·안보팀 구성 과정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심각성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바탕으로 대북 압박을 한층 강화하고, 이를 위한 중국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 정부는 미 신행정부 출범 전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현 대북 제재·압박 기조를 유지·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기울여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 한반도 본부장 등 유관 인사들의 방미를 통해 트럼프 당선자 측 외교·안보 분야 주요 인사들과 협의를 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