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구온난화는 사기'라는 트럼프, 친환경차 정책 뒤집나


입력 2016.11.10 15:03 수정 2016.11.10 17:07        박영국 기자

환경규제에 비판적…석유개발 통한 경제부양 청사진

친환경차 보조금 줄이고 내연기관 자동차 육성 집중 전망

GM의 순수전기차 볼트(Bolt) EV.ⓒ한국지엠 GM의 순수전기차 볼트(Bolt) EV.ⓒ한국지엠

현 오바마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노골적인 반대 의사를 표해온 도널드 트럼프가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됨에 따라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에도 변수가 생겼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새로 들어서는 트럼프 정부는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보다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 육성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트럼프 당선자는 후보 시절부터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반대하며 자국 내 화석에너지 개발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자립을 주장해 왔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화석에너지 사용을 감축하는 환경규제를 비판하고, 석탄, 석유, 가스 개발을 통한 경제 활성화 계획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30년간 매년 7000억달러의 경제성장 효과와 40년간 6조 달러의 누적 세수증대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청사진도 내놓았다.

트럼프는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 움직임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 왔다. 기후변화는 ‘사기(hoax)’라고 칭하며, 파리 기후변화협약 파기와 UN지구온난화 프로그램 자금 납부 중단 등을 주장해 왔다. 지구온난화 이론은 중국이 미국의 제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날조한 술책이라는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처럼 친환경 정책을 배척하는 성향을 가진 만큼 자동차 산업에서도 친환경차 시장 활성화 정책을 폐지, 혹은 축소하고 화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내연기관 자동차를 중심으로 육성정책을 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실제,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주가는 트럼프 당선이 확정된 직후인 지난 9일 오전 10시(현지시간) 나스닥이 개장하자마자 전 거래일보다 4% 이상 하락해 190달러 이하로 곤두박질쳤다. 오후 12시에는 185.34달러로 저점을 찍은 뒤 겨우 190달러대를 회복했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석유연료 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시키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트럼프의 당선으로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은 현재 전기차 구매시 연방정부 보조금 7500달러(약860만원)를 지급하고 있으며, 여기에 각 주별로 다른 금액의 보조금이 추가된다.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전지차 등 친환경차는 49만9000대로, 전세계 판매량의 21.4%를 점유했다.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친환경차 시장이다.

여기에 오바마 정부 시절 2018년부터 배출가스 규제를 대폭 강화하고 전기차 의무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수립해 놓아 빠른 속도의 성장이 점쳐졌었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가 이를 전면 백지화하고 다시 화석연료 장려 정책으로 역주행한다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급속도로 위축될 수 있다.

이는 국내 기업인 현대·기아차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1년 4월 미국 시장에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처음 선보인 이후 5년간 10만대 이상을 판매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기아차는 전기차 쏘울 EV를 미국에서 판매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 사이에 친환경 전용모델인 아이오닉과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을 앞세워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 대한 공세를 높일 계획이었다.

트럼프의 정책이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 상용화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석유산업 확대를 통한 경제 부양을 주장하는 트럼프의 기조가 미국 정책에 반영될 경우 현재의 저유가 추세를 더욱 부추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유가는 자동차 연료비용 부담 완화로 이어져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국 국회와 행정부 시스템상 트럼프의 공약이 100% 이행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낙관론도 나오고 있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트럼프 당선이 친환경차 활성화에 악재인 것은 분명하지만, 오랜 기간 이어져온 미국의 장기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단번에 뒤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며 “특히 친환경차의 경우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일정비율 전기차 판매를 의무화하는 등 각 주별로 배출가스 규제와 친환경차 장려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연방정부의 정책 변화를 어느 정도 완충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