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위기의 새누리 친박, '탈박'이냐 '붙박'이냐?


입력 2016.10.27 19:57 수정 2016.10.27 20:50        장수연 기자

특검 결정으로 세력 약화…대통령 탈당시 존재이유 없어져

"수사 향배 따라 친박 조기해체, 빠르면 내달 중으로 이뤄질 수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한 뒤 얼굴을 찡그리며 대화를 나누며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한 뒤 얼굴을 찡그리며 대화를 나누며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박계인 김무성, 나경원, 김용태 등 새누리당 의원들이 지난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비박계인 김무성, 나경원, 김용태 등 새누리당 의원들이 지난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특검 결정으로 세력 약화…대통령 탈당시 존재이유 없어져
"수사 향배 따라 친박 조기해체, 빠르면 내달 중으로 이뤄질 수도"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이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일찌감치 대통령과 선을 긋고 나선 비박계는 물론이고 그간 비선실세 의혹이 불거졌을 때마다 앞장서 방패역할을 자임했던 친박계마저 정치적 거취를 놓고 장고에 들어간 모습이다.

우선 비박계의 거침없는 대통령 비판 행보가 눈에 띈다. 당내 혁신세력 핵심인 김용태 의원은 27일 최 씨의 각종 의혹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규정하고 박근혜 대통령도 특별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 의원이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며 '게이트'라고 명명하고 수사당국에 대통령을 수사하라고 촉구한 것은 이례적이다. 김 의원은 "이 사건은 최순실 일파의 국정 농단 사건이 아니라, 대통령과 최순실 일파가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 권력을 사유화하여 국기를 파괴한 사건, 즉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며 "따라서 특검은 최순실과 그 일파를 조사함과 동시에 반드시 대통령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 나와 "대통령이 국민 마음 속에 리더십을 인정받지 못하는 국면이고 (현재의) 새누리당 대표, 국무총리,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는 위기를 돌파하기 어렵다"며 당정청 전면 쇄신을 주장했다. 김무성 전 대표 역시 "국민 신뢰를 잃은 국가 리더십으로 현 체제가 유지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에게 '배신의 정치'로 낙인찍혔던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의 사과 기자회견에 대해 "의혹들의 불법성에 대해 아무런 설명이 안 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친박계는 지금까지 행적으로 볼 때 대통령을 보호하며 위기 극복에 앞장서야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본인들 정치적 미래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친박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당 지도부는 최 씨 의혹에 대해 침묵한 채 "흔들림 없이 당무와 정무, 민생 예산을 챙기자"며 정면대응을 피하고 있다.

앞으로 비박계의 '지도부 사퇴 및 비대위 구성 요구'가 거세질 경우 친박계의 붕괴는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전날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특검을 결정한 것도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조짐이다. 의총에서 특검이 별다른 반발 없이 당론으로 추인됐다는 대목은 이미 친박계의 목소리가 크게 약화했음을 시사한다. 앞으로 특검이 도입되면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으로까지 이어지는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을 탈당하면 친박계는 존재 이유가 없어진다.

정치권에선 대통령 지지율이 20%대에서 더 떨어지고, 레임덕이 생각보다 빨리 오게 되면 친박계의 선택이 '붙박'(붙어있는 친박)보다는 '탈박'(탈친박)으로 내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대표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최 씨에 대한 수사의 향배에 따라서 친박계 조기해체가 빠르면 내달 중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고 본다"며 "특검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며 야당 쪽으로 추가 급격히 기울고 있는 가운데 여권은 총체적 붕괴 상황을 맞고 있다. 11월 중으로 지도부가 사퇴하고 체제가 개편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