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체제 서막....27일 임시주총서 등기이사 선임 결정


입력 2016.10.26 12:10 수정 2016.10.26 13:58        이홍석 기자

표결 없이 무난히 통과될 듯...향후 행보와 변화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7일부터 공식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설 것으로 보여 향후 행보와 변화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이 부회장의 등기이사(사내이사) 선임 인건을 논의한다.

삼성전자 프린팅사업부의 분할 매각 승인에 이어 제 2호 안건으로 논의되는 등기이사 선임 이 의결되면 이 부회장은 당장 이날부터 등기이사직을 수행하게 된다.

부친인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지난 2년 반동안 실질적으로 경영을 해 왔지만 공식적으로도 경영 전면에 나서게 되는 것이다.

이 날 이 부회장의 사내 이사 선임 안건은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업체 ISS가 국내 기관투자자들에게 찬성의견을 권고한 가운데 지분 8.69%를 보유한 국민연금도 투자위원회를 통해 찬성 의견을 확정한 상태여서 표결없이 의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달 초 삼성전자 이사회에 서한을 보내 인적분할과 지주회사 전환, 30조원 특별배당 등을 요구한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도 이 부회장의 등기이사 선임에는 찬성하는 입장이다. 현재 국내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만 투자자들에게 반대 권고를 한 상태다.

이 부회장이 등기이사로 선임되면 지난 2008년 4월 이건희 회장 퇴진 이후 8년여 만에 오너일가의 구성원이 삼성전자 사내이사로 등재된다.

지난 1991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 부회장은 약 25년 만에 사내이사 직함을 갖게 되는 셈이다. 이 부회장은 2004~2008년 삼성과 소니의 합작법인인 S-LCD 등기이사를 맡은 적이 있지만 삼성전자에서는 없었다.

이 부회장은 등기이사 선임 이후에는 이사회에 정식 구성원으로 참석하게 된다. 주총 소집, 대표이사 선임, 자산 처분과 양도, 투자계획 집행, 법인 이전설치 등 회사의 주요 사안들을 결정하게 되며 이에 따른 민형사상 책임도 진다.

삼성전자 사내 이사진도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DS부문장), 윤부근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 신종균 대표이사 사장(IM부문장)과 이 부회장으로 재구성된다. 이상훈 경영지원실장(사장)은 사내 이사직을 사임했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공식 전면 등장으로 향후 행보와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당장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로 인한 위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으냐가 관건으로 지배구조 개편 및 사업 재편, 조직 및 인사 혁신 등도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이 날 주총에는 참석하지 않을 전망이다. 사내이사로 선임되는 당사자가 이를 의결하는 주총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통상적인 관례로 굳어져 왔기 때문이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