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찰, 백남기 부검영장 2차 집행 시도 무산


입력 2016.10.25 19:56 수정 2016.10.25 19:56        스팟뉴스팀

유족, 법률대리인 통해 부검 수용 불가 입장 재차 강조

종로경찰서장 "사인 관련 논란 책임 투쟁본부에 있다"

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강제집행을 재시도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백남기 투쟁본부 관계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강제집행을 재시도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백남기 투쟁본부 관계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25일 고(故) 백남기 농민 시신 부검 영장 2차 집행을 시도했으나 유족의 반대로 3시간 만에 철수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오후 3시께 백 씨 시신이 안치된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부검 영장 집행을 시도했다.

경찰은 명확한 사망 원인 규명을 위해 부검이 필요하다며 유족 측에 거듭 협조를 요청했지만, 유족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부검 수용 불가 입장을 전했다.

앞서 경찰은 23일 오전에도 영장 집행을 시도한 바 있다. 하지만 투쟁본부 측 반발과 유족이 부검 반대 의사를 표명해 집행을 중단하고 철수했다.

홍완선 서울 종로경찰서장은 유족의 법률 대리인단과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투쟁본부 측이 완강하게 저항하는 상황 속에서 날도 저물고 야간 집행으로 인한 안전사고 등 불상사가 우려돼 강제집행을 하지 않고 철수하겠다”며 “영장을 집행하지 못해 발생하는 사인 관련 논란 등 책임은 모두 투쟁본부 측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투쟁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과 경찰은 영장 재청구 시도를 중단해야 하고, 재청구되면 법원은 이를 기각해야 한다”며 “부검영장 연장은 유족에게는 고문과 다름없는 너무나 잔인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