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순실 특검 주장하는 비박계, 대통령 탈당까지


입력 2016.10.25 18:12 수정 2016.10.25 18:52        문대현 기자

거세지는 의혹, 이번 주말이 분기점 될 듯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라는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과 국무회의 자료 등을 사전에 받아봤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최순실 사태는 배신의 정치의 결정판,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 실시”를 요구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라는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과 국무회의 자료 등을 사전에 받아봤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최순실 사태는 배신의 정치의 결정판,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 실시”를 요구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국정에 깊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여권의 비박계 의원들이 특검을 해서라도 최 씨에 대한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실상 야권과 같은 기조다. 일각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소장파' 김용태 의원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JTBC는 최 씨의 컴퓨터에서 박 대통령의 연설문 등 청와대 자료가 발견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대한민국 공화국에 대한 배신,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이다. 피와 눈물로 건국되고 지켜왔던 대한민국 공화국과 민주주의가 최순실 사태로 유린·능멸당했다"며 " 지금의 검찰로는 국민의 불신을 해소할 수 없다. 특검으로 진상이 밝혀진 후 책임자들을 엄벌하는 데 그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성명에서 "여야가 특검 도입을 합의하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대통령이 당적정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했다.

정병국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 대통령은 최순실 씨의 대통령이 아닌 국민의 대통령으로서 초유의 국기문란 사태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이제 더 이상의 의혹도 더 이상의 해명도 필요하지 않다.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정부와 국회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새누리당도 진상규명을 위한 무한 책임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도 "국회는 특검을 발동해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을 엄정 수사해야 한다"고 특검 도입을 요구했으며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야당과 협력해 빠른 시일 안에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진실이 모두 밝혀질 때까지 정치권은 개헌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개헌논의 중단, 최순실 국정조사 돌입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 탈당 요구, 눈덩이처럼 커질 듯

임기를 1년 3개월여 남기고 터진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현 정권에 대한 여론은 악화되고 있고 박 대통령은 코너에 몰렸다. 정권재창출을 노리는 새누리당으로선 크나큰 악재로 볼 수 있다. 새누리당으로선 박 대통령과 자연스레 거리를 두면서 대통령 탈당론에 불을 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등 역대 대통령들이 대부분 임기 말 여당으로부터 탈당 요구를 받아왔던 것도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준다.

대표적 비박계로 불리는 유승민 의원은 이날 오후 서강대학교에서 가진 특강 이후 기자들과 만나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도 "지금 당장 (박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할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른 비박계에서도 김 의원을 제외하고 탈당을 요구하는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탈당 요구는 머지 않아 탄력을 받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최 씨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신속하게 팩트 중심으로 이뤄지는지 여부에 따라 여당 내에서 대통령 탈당 요구는 물론이고 당 지도부 사퇴까지 거론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도 "대통령 탈당 요구가 나올 것으로 본다. 지금 상황에선 상당히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며 "박 대통령이 최 씨와의 관계를 인정한 상황이라 계속 수세에 몰릴 것이다. 비박 뿐 아니라 범박 쪽 의원들도 조만간 탈당 요구 등 박 대통령을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용철 부산대 교수는 "지금은 탈당 요구보다 여러 현안에 어떻게 대처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탈당 요구는 국가를 위해서 좋은 일이 아니다.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다른 의견을 내놨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