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이폰7 폭발에는 '조용'한 미국…갤노트7과는 정반대 행보


입력 2016.10.21 18:27 수정 2016.10.22 11:21        이배운 기자

갤노트7, 발화 2주 만에 사용중단 권고…아이폰7, 한달간 관련조치 '전무'

미 대선정국에 보호무역주의 기류 확산 … 자국 기업에 반사이익 선사

호주에 사는 한 남성은 지난 20일(현지시각) 자신의 차량 안에서 아이폰7이 스스로 폭발했다고 주장했다. ⓒ야후7뉴스 화면 캡처 호주에 사는 한 남성은 지난 20일(현지시각) 자신의 차량 안에서 아이폰7이 스스로 폭발했다고 주장했다. ⓒ야후7뉴스 화면 캡처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7’의 폭발 사고가 최근 미국에 이어 중국, 호주 등지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관계당국이 갤럭시노트7 과는 달리 아이폰7에 대해서는 한달이 지나도록 이렇다할 조치를 하지 않고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정책이 점점 심화되는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대선까지 겹치면서 정치적 의도가 숨겨진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분위기다. 미국의 대선 후보자들이 모두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호주의 온라인 매체 ‘야후7뉴스’는 지난 20일(현지시각) 뉴사우스웨일즈주 게로아 지역에 거주하는 매트 존스의 아이폰7이 폭발해 차량이 불에 타는 등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존스 씨는 자신의 지프 차량에 아이폰7을 둔 채 자리를 비웠고, 그가 일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는 차량이 불에 타 전소된 상태였다. 존스 씨는 "의심할 것도 없이 화재의 원인은 아이폰7"이라며 "일주일전에 기기를 구입한 이후 이를 떨어뜨린 적이 없고 정품 충전기를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국 허난성 정저우에 사는 한 남성은 지난 12일 아이폰7이 사용 중 폭발했다며 두동강 난기기의 잔해와 얼굴에 난 상처 등을 촬영해 유튜브에 유포했다. 애플 중국 법인은 해당 상황을 미국 본사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9월 미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레딧’의 한 사용자는 “적어도 패키지에는 불이 붙지 않았다”며 아이폰7이 파손된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은 불에 그을린 듯 심하게 파손된 액정과 기기가 서로 분리된 모습을 담고 있었다.

이밖에 ‘폰아레나’ 등 현지 매체들은 아이폰 6플러스가 충전 중 터진 사건, 강의를 듣던 학생의 가방에서 아이폰 6플러스가 폭발한 사건 등을 보도했다.

그러나 미국 소비자안전위원회(CPSC)는 아이폰7의 폭발 논란이 최초로 제기 된지 한달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나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갤럭시노트7이 지난 8월 말 자국에서 최초로 폭발한 사실이 제보되고 불과 2주 만에 사용 중단 권고를 선포한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다.

특히 삼성전자가 소비자안전을 위해 갤럭시노트7에 대해 리콜에 이은 생산중단까지 신속히 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CPSC와 매체들은 여전히 갤럭시노트7의 위험성을 과도하게 부각시키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를 여전히 지속하고 있다.

미국 매체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 12일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리콜 당시 CPSC와 정보를 제대로 공유하지 않아 불필요하게 미국 소비자들을 위험에 빠트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뉴욕타임스는 갤럭시노트7뿐만이 아니라며 삼성의 다른 제품들도 안전 문제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미국 연방항공국(FAA)은 갤럭시노트7을 위탁 수하물 등 다른 수단으로도 보낼 수 없게 차단해 기기의 위험성을 전면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는 기기의 전원을 키거나 충전하지 않는 조건으로 기내 반입을 허용하는 반면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조치와 대비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미국 당국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네이버 사용자 ‘123n****’는 “미국 뭐하냐? 아이폰7 소지자들 비행기 못타게하고 애플에 리콜 요구했나? 자기나라 기업이라고 봐주면 안 되지”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또다른 네이버 사용자 nhh2****’는 "아이폰7 단종해라. 그리고 다음 출시할 8에 대한 보상혜택을 방안해라“고 꼬집었다.

또다른 네이트 사용자 ‘as****'은 “노트7 폭발은 나쁘고 아이폰7 폭발은 착하냐”고 지적했고, 다음사용자 ‘o****'은 “단종 시켜라, 삼성과 차별 말라”는 등 잇단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아이폰7 폭발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물고 있는 것은 대선 정국에 돌입한 미국 내에 '보호무역주의'기류가 급속도로 거세진 것을 꼽고 있다.

당초 미국 대선 후보들은 선거를 치를 때마다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방책으로 보호무역주의 카드를 꺼내왔다. 특히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보호무역주의를 주장하면서 자국의 제조업 종사자들의 표심을 이끌고 있고, 민주당 대선후보인 힐러리 역시 보호무역주의로 선회했다.

업계는 미 당국이 아이폰7의 최대 경쟁작인 갤럭시노트7에 ‘흠집내기’를 계속해 자국 IT 기업인 애플에 반사이익을 가져다주고, 세계 시장 점유율 싸움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유환익 상무는 “지금은 각국이 자국 산업의 보호를 위한 통상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업은 고품질의 제품으로 경쟁력을 발휘해 장벽을 해쳐나가고, 보호무역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해외의 경우, 불황산업에 한해 일부 공동행위를 허용하는 등 수출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하지만 우리나라만 국제공정거래 사건에 있어 해외서 유죄판결을 받을 경우, 국내서도 똑같은 처벌을 받는 등 정부가 우리기업을 더 힘들게 하고 있는게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