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 “태풍 ‘차바’로 침수된 중고차 유통 주의해야”


입력 2016.10.21 16:53 수정 2016.10.21 16:55        이소희 기자

자동차매매·정비업계와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단체 등에 침수여부 점검 요청

자동차매매·정비업계와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단체 등에 침수여부 점검 요청

태풍 ‘차바’로 피해를 입은 침수차량의 중고차 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우려가 표출되자 국토교통부가 자동차매매·정비업계와 자동차 성능·상태점검단체 등 관련업계에 각별한 주의를 주문했다.

특히 침수차량이 정상차량으로 둔갑돼 판매되는 일이 없도록 매매용 중고자동차의 성능과 차량상태점검 시 침수여부를 면밀히 점검토록 했다.

차량의 침수여부는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 서비스(www.carhistory.or.kr) 무료침수전손조회를 통해 소비자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거나 정비 시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차량의 경우에는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없어, 개인 간 거래보다는 자동차매매업자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매매업자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계약 전에 서면으로 고지하도록 의무화 돼있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침수유무가 표기돼 있다.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성능·상태가 다른 경우에는 자동차인도일로부터 30일 또는 주행거리 2000km 범위 내에서 보증 받을 수 있다.

또한 주행거리, 사고 또는 침수사실이 고지한 내용과 다른 경우에는 해당 매매계약의 해제도 가능하다.

소비자는 중고차 구매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구매 후 고지 내용과 달리 침수·사고유무 등이 확인될 경우에는 30일 이내에 매매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해 보증 또는 계약해제를 요청해야 한다.

개인 간 거래를 할 경우에는 자동차양도증명서에 ‘사전에 고지하지 않은 침수·사고 이력 발견 시 양도인이 환불 또는 손해배상 등 그로 인한 모든 책임을 진다’는 것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직접 침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히터나 에어컨을 작동시켜 곰팡이, 녹, 진흙 냄새 등 악취가 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흙이나 이물질 등에 의한 오염 또는 변색여부를 확인한다.

아울러 시거잭, 시트 밑 스프링, 차량바닥 마감재 밑, 트렁크 바닥, 연료주입구 및 퓨즈박스 등에 진흙이나 부식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면 침수차량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