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진해운, 사실상 ‘청산’ 인데 정부는 ‘회생’ 타령만


입력 2016.10.20 09:48 수정 2016.10.20 10:41        이광영 기자

‘알짜 노선’ 해외선사 인수 가능성도…“정부 빠른 결단 내려야”

한진해운 컨테이너선.ⓒ한진해운 한진해운 컨테이너선.ⓒ한진해운

한진해운의 인력 구조조정 및 주요 자산 매각 절차가 본격화되면서 사실상 청산 수순에 접어드는 모습이다. 그러나 정부는 한진해운의 회생 혹은 청산을 놓고 구체적인 결론을 내놓지 않고 있어 책임회피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한진해운과 한진해운 육상노조는 전날 오후 3시 첫 노사협의회를 열어 구조조정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회사가 향후 진행될 인수합병(M&A)에 따른 직원 승계 목표를 300명 정도로 잡았다”며 “정리해고 대상 선정 기준을 노조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육상직원 700명 중 미주·아시아 노선 영업망 매각에 필요한 최소 인력 300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직원들을 정리해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한진해운 측이 최대한 많은 인력을 인수 회사로 고용 승계하고 나머지 인력에 대한 퇴직금을 전액 지급하기 위해 법원과 협의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법원이 한진해운 알짜 노선 매각 결정을 내린 것도 회생보다는 청산에 무게 중심을 뒀다는 설명이다. 한진해운 자산의 가치 하락을 우려해 그나마 높게 평가 받을 수 있는 알짜 노선을 내놨다는 평가다.

정부는 청산과 회생 가능성을 모두 내다보고 한진해운 사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한진해운이 핵심 미주항로를 일부 보유하고, 연근해 중심으로 중소형 선사로 남는 방안과 핵심자산이 현대상선 또는 국적선사에 매각돼 인력·선박·영업망 등 핵심자산이 국내에 남는 방안 등이 고려되고 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출석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1개월 좀 넘어 가치가 훼손되긴 했지만 법원이 지금이라도 유력한 영업망과 자산을 매각해 한진해운의 회생여지를 남긴다는 것은 좋은 판단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한진해운이 중소선사로 남는 방안은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한진해운은 다음달 4일 나오는 회사의 계속·청산가치가 담긴 중간 실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오는 12월 23일까지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그 사이 영업망이 빠르게 붕괴돼 한진해운의 가치는 바닥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해운업계와 법원 등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지난 14일 한진해운의 아시아~미주 노선 물류 시스템과 해외자회사 7곳, 컨테이너 선박 5척, 노선 담당 인력 등을 매각한다고 공고를 낸 바 있다.

해운업계에서는 국내 기업이 한진해운 자산을 인수해 해운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현대상선을 비롯해 고려해운, 흥아해운 등 중견 컨테이너 선사가 국내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주도한 금융위원회의 시나리오도 현대상선의 인수 참여다. 그러나 현대상선의 합병 시너지에 대해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고 머스크, MSC 등 글로벌 대형 해운사들의 인수 참여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경우 선사 규모가 작고 이미 해당 노선에 정기 선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여유 자금이 부족해 인수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정부가 한진해운의 향후 운영 방식에 대해 빠른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왕좌왕하는 사이 한진해운의 알짜 노선을 글로벌 해외선사에 뺏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파산은 법정관리 신청 때부터 이미 예견된 것”이라며 “앞서 정부와 당국이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을 가볍게 여겨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번만큼은 빠른 결단으로 해운업계 피해를 최소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