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우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입력 2016.09.27 17:53 수정 2016.09.27 17:54        장수연 기자

"소신 따른 독자적 판단" vs "당론대로 따르는 게 도리"

여전히 강경한 김영우, 29일 국방위 국정감사 참석 피력

27일 오후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 당론에 맞서 국감 출석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 여당 의원들로부터 사실상 국방위원장실에서 감금 당했다가 상황이 마무리 된 뒤 국방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27일 오후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 당론에 맞서 국감 출석의사를 밝힌 새누리당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 여당 의원들로부터 사실상 국방위원장실에서 감금 당했다가 상황이 마무리 된 뒤 국방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27일 오후 새누라당의 국정감사 보이콧 방침을 깨고 국정감사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의 설득을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방위원장실의 외부인 출입을 차단해 사실상 감금한 가운데 김무성 전 대표가 국방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우 국방위원장, 김무성 전 대표, 황영철 의원.  ⓒ데일리안 27일 오후 새누라당의 국정감사 보이콧 방침을 깨고 국정감사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의 설득을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방위원장실의 외부인 출입을 차단해 사실상 감금한 가운데 김무성 전 대표가 국방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우 국방위원장, 김무성 전 대표, 황영철 의원. ⓒ데일리안

"소신 따른 독자적 판단" vs "당론대로 따르는 게 도리"
여전히 강경한 김영우, 29일 국방위 국정감사 참석 피력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농성을 필두로 펼쳐진 새누리당의 대야(代野) 전선에 균열이 시작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여당이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 일정의 전면 거부를 선언한 가운데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새누리당 의원이 27일 '나홀로' 국정감사 복귀를 선언하면서다. "자신이 생각하는 의회민주주의의 소신을 따르겠다"는 것이다. 당내에선 '소신에 따른 독자적 판단'이라는 시각과 '당론은 당론'이라는 두 가지 시선이 공존한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의회민주주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편파적인 의사진행은 분명하게 잘못된 처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감사를 거부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앞서 "정 의장의 사퇴를 위해 분투하는 모든 의원들께는 매우 송구하지만, 의회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국감 복귀 의사를 분명히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는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그는 당초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합동참모본부 국감을 위해 기자회견 직후 국감장으로 이동하려고 했으나, 당 지도부와 일부 국방위원들이 김 위원장과 함께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국회 국방위원장실에서 김 위원장을 만류해 출발하지 못했다. 김 의원은 끝내 국감장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전쟁이 나도 국방위는 열려야 한다는 게 소신"이라며 앞으로도 뜻을 굽히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을 바라보는 당내 시선은 엇갈린다. 비록 소수이긴 하나 이번 김 위원장의 결정을 김 위원장 특유의 소신으로 판단하는 시각이 있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방위원장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런 것을 다 독자 판단을 해야지 누구랑 상의해서 결정하느냐"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본보에 "당장 해상 작전 중이던 헬기가 추락해 사람의 생사를 알 수 없는 급박한 안보 상황에서 그의 소신이 발현된 것"이라며 "국방위원장으로서 산적한 현안을 마냥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집단적 계파 행동보다는 자기 소신을 앞세워 행동한 경우가 많았다. 2009년 6월 촛불집회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조문정국이 조성됐을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바닥을 헤매고 있었다. 당내 쇄신요구도 분출했다. 그때 김 위원장이 소속해있던 '민본 21'이 타겟을 이 전 대통령으로 삼고 나섰다. 당시 수도권에서 생존할 수 있는 자기정치가 '탈MB'였음에도 친이계였던 이 위원장은 민본21을 탈퇴했다. 등 뒤에서 손가락질 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지만 그는 개의치 않는 듯했다.

2014년 8월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김 위원장을 수석대변인으로 발탁했다. 소장파 재선의원으로서 계파를 불문하고 두루 원만한 소통력을 갖췄다는 판단에서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 있을때면 김 전 대표는 김 위원장을 찾곤 했다. '비주류'라고 할 수 있는 김 위원장이 당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와 지근거리에 있다보니 '비주류의 주류'라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다. 지금도 당내에서 비박계(비박근혜)로 분류되지만 합리적이고 원만한 성품으로 계파를 넘어 두루 교분이 두텁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단독행동에 대해 당내에서는 부정적 기류가 강한 상태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이날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모든 의원들이 그렇게 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지금 국방위원들이 김 위원장을 설득하고 있으니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국감 진행을 강행하면 징계도 검토할 것이냐'고 묻자 "그것은 추후에 보겠다"고 말해 향후 김 위원장에 대한 당의 징계방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서청원 의원은 오전에 열린 의원총회 후 김 의원의 국감 참석 입장 피력에 대해 "외국에도 정당은 종교와 양심의 자유에 관한 것은 개인에 위임하지만 당론은 따르게 돼 있다"며 "양심과 종교와 달리 당론은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박계 정병국 의원도 "각자의 생각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당론이 모아졌으면 당론대로 따르는 게 당인으로서 도리"라고 지적했다. 이혜훈 의원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사퇴를 했더라면 이 모든 풍파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답답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위원장은 여전히 강경하다. 그는 오는 28일 자료 제출을 거쳐 29일 열리는 방위사업청 국방위 국정감사에 자리할 것을 다시 한 번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국방위 사회권 양도에 대해서는 “포기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