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굴뚝없는 관광산업, 도시 훼손 심각…정부 규제 필요"


입력 2016.09.21 17:09 수정 2016.09.21 17:09        이선민 기자

관광지와 지역주민에 혜택 돌아가는 ‘지속가능한 관광’ 돼야

20일 오후 서울관광마케팅의 주관으로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6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에서 좌장을 맡은 쑤징 UNWTO 아태국장이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데일리안 20일 오후 서울관광마케팅의 주관으로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6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에서 좌장을 맡은 쑤징 UNWTO 아태국장이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데일리안

관광지와 지역주민에 혜택 돌아가는 ‘지속가능한 관광’ 돼야

서울시가 유엔세계관광기구와 함께 개최한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에서 대도시의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서는 정부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오후 서울관광마케팅의 주관으로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6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SIFT: Seoul International Fair&Sustainable Tourism Forum)에 참석한 크리스티나 캠프 투어리즘 와치 편집장은 ’대도시와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발표를 하며 “예전에는 관광을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불렀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도시가 관광지 주민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캠프 편집장은 “대도시 관광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관광객 숙박업소가 지역 주민의 거주지를 위협하는 문제부터 일자리 품질 문제, 호스트와 게스트의 관계, 항공과 기후변화문제, 소음공해, 교통이나 대기오염, 명소 방문객 과밀, 폐기물 문제까지 수많은 과제가 산적해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당한 정부 규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릴 적 살던 베를린 크로이츠베르크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났던 것을 예시로 들며 “서울도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이 관광도시로 발전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과 함께 투어리스티피케이션이 일어나면 빈곤층이 교외로 밀려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가 번성해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올라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이고, 투어리스티피케이션은 관광객이 몰려 지역 주민들의 터전이 관광지가 되고 주민들의 주거 환경이 위협받는 현상이다. 두 현상 모두 지역 주민의 주거권을 위협하기 때문에 서울시를 비롯한 전 세계의 지자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울러 “관광객이 몰리는 것은 가시적이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은 관광객 때문에 마을이 변한다고 생각하기 쉽다”며 “조용한 거리에 카페가 들어서고 밤에 길거리가 시끄러워지는데 정부의 규제가 없으면, 주민들이 관광객과 외국인에게 반감을 품고 거주 지역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 저항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캠프 편집장에 따르면 독일 베를린에서는 무분별한 관광지화를 막기 위해 주택상업적이용금지법이 시행됐다. 베를린에서 2만8000여 채의 아파트가 관광용으로 사용된다는 잠정집계에 정부에서 50% 이상의 면적은 집주인이 사용하고 있을 것, 월세는 지역 평균가보다 낮을 것 등의 숙박 규제를 설정한 것이다.

그는 “또다른 규제로는 지역고유특색유지법이 있다”며 “아파트 두 채를 터서 하나로 만드는 등 럭셔리 현대화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이다. 이것이 유연하게 적용돼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는 전략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법안이 완벽한 예시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정책을 마련해야 할지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캠프 편집장은 “관광으로 인한 도시 성장은 좋은 일이지만 그 이면에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창출한 일자리가 좋은 일자리인지, 계절성 일자리는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 함께 참석한 김철원 경희대 교수는 “천혜의 자원이 풍부하고 근대와 전통이 공존하는 서울의 관광자원을 안전하고 지속가능하게 발전시켜야 한다”며 “2017년 UNWTO가 정한 ‘지속가능한 관광의 해’를 맞아 우르르 몰려다니는 대중관광이 대안관광, 책임관광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