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남북녀' 진짜 부부들 "싸우면서도 통일을 이뤄가요"


입력 2016.09.19 04:16 수정 2016.09.19 04:16        박진여 기자

탈북민, 성공 정착 지름길은 좋은 사람 만나 결혼하는 것

부부싸움의 8할은 '문화차이'...서로 이해할 때 더 돈독

지난해 6월 3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광복 70주년 '북한이탈주민 100쌍 합동결혼식'에서 신랑·신부들이 행진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지난해 6월 3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광복 70주년 '북한이탈주민 100쌍 합동결혼식'에서 신랑·신부들이 행진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탈북민, 성공적인 남한 정착의 지름길은 좋은 사람 만나 결혼하는 것
'남남북녀' 부부싸움의 8할은 '문화차이'...서로 이해할 때 더 돈독해져

#‘북녀’ 여소영 씨(가명, 35). 한국에 정착해 지금의 남편을 처음 만났을 때는 부끄러워 얼굴도 못 쳐다보고 말도 제대로 못 하는 한마디로 ‘아무것도 몰라요’였다. 하지만 부부가 된 지금은 직설적이고 거침없는 ‘대장부’ 면모로 주도권을 쥔 지 오래. 북에서 몰래 보던 한국드라마 속 한국 남자들에 대한 환상은 깨진지 오래지만, 그래도 이만큼 정착한 건 다 남편 덕이다.

#‘남남’ 채종훈 씨(가명, 47). 대부분의 남자가 다 그렇듯 처음엔 간이고 쓸개고 다 빼줄 수 있을 것처럼 지금의 아내를 쫓아다녔다. 각고의 노력 끝에 부부가 됐지만, 부부간에도 프라이버시는 있는 법. 아내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니거 내거’ 없이 일거수일투족을 공유하려 할 때, 특히 휴대전화를 확인할 때 연애 때 눈도 못 쳐다보던 사람이 맞나 싶지만, 그래도 이만큼 가정에 헌신적인 여자가 또 있을까 싶다.

같은 언어를 쓰면서도 속에 담긴 의미와 표현방식이 달라 싸우고, 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는 커플, 남남북녀 이야기다.

이들은 말투, 표현방식, 가치관 등의 차이로 하루에도 몇 번씩 오해가 생긴다. 다른 커플이라고 그러지 않겠느냐만 이들의 갈등은 각자 살아온 세월보다 긴 분단 70년 세월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그렇기에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생김새, 언어, 역사도 같지만 생활방식에서 큰 차이를 느낄 때는 새삼 분단의 현실이 실감나고, 같은 민족끼리 만났음에도 국제결혼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다. 그래서 더 이해하고, 애틋해지는 이들은 오늘도 가정 안에서 ‘작은 통일’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가장 가깝고 빠르게 통일을 실현하고 있는 이들 남남북녀 커플을 ‘데일리안’이 만났다.

'남남북녀' 커플인 채종훈(47) 여소영(35) 씨 부부의 결혼사진. 엔케이결혼 제공 '남남북녀' 커플인 채종훈(47) 여소영(35) 씨 부부의 결혼사진. 엔케이결혼 제공

탈북 5년차 양강도 출신 여 씨는 한국생활 4년 만에 지인의 소개를 통해 지금의 남편을 만났다. 여 씨에게 결혼을 권한 지인은 남남북녀 결혼정보업체인 ‘엔케이결혼’의 커플매니저로, 여 씨와 같은 해 탈북했다. 가족 없이 홀로 한국에 정착한 여 씨에게 주변 사람들은 외로움을 덜기 위해, 성공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결혼을 권해왔지만, 여 씨는 한국인이 된 후에도 한국사회에서 자신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마음을 붙이기 어려웠다.

지인의 거듭된 권유로 마지못해 나선 자리에서 지금의 남편인 채 씨를 만났다. 결혼 1년차 새댁인 여 씨는 연애시절을 회상하며 채 씨를 드라마 주인공이라고 소개했다가 이내 ‘과거형’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처음 만났을 땐 위쪽(북한)에서 몰래 보던 한국드라마 속 남자 같았어요. 이거 해줄까 저거 해줄까 해주겠다는 것도 많고, 이건 어때 저건 어때 계속 제 기분을 맞추는 걸 보고 무뚝뚝한 북한 남자들에 비해 참 살갑고 다정하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살아보니 이런 배려가 오히려 여 씨를 혼란스럽게 하기도 했다.

“남편이 좀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불만이 있으면 확실히 표현을 해야 하는데 빙빙 돌려서 말할 때가 많아요. 북쪽에서는 남자든 여자든 좋으면 좋다 싫으면 싫다 순순히 다 표현을 해서 좀 냉정해보여도 오해 살 일이 적은데, 여기서는 앞에선 웃고 뒤에서 욕하는 일이 많은 것 같아요”

또 가족 간 개인주의도 이해하기 어렵다. 여 씨는 “북쪽에서는 가족이 되면 서로 비밀이 전혀 없어요. 그런데 남편은 핸드폰이라고 볼라 치면 무슨 프라이버시라고 하면서 부부간에도 지킬 건 지키자고 하는데 우리가 남이예요?”라고 볼멘소리를 했다.

하지만 남편 채 씨 입장에서는 아내의 숨김없는 태도가 당혹스러울 때가 많다.

채 씨는 “아내가 좀 직설적인 성격인 줄 알았는데 대부분 북한 여성들이 표현을 좀 강하게 한다고 하더라. 처음에는 얼굴도 제대로 못 쳐다보고 조선시대에서 온 여자처럼 순수의 결정체였는데, 지금 보니 처음 만난 사람한테도 의견이 안 맞으면 면전에서 면박을 주고 대놓고 욕도 하고, 북쪽 말투나 억양이 세서 무슨 말을 해도 짜증을 내는 것 같고 그래서 지적을 하면 본인은 화가 안 났다고 억울하다”고 서운한 감정을 늘어놨다.

그래도 부부는 이 같은 갈등의 시간이 서로를 더 이해하게 만들어준 값진 시간이라고 말한다.

여 씨는 “우리는 부부싸움을 하면서 사람 대 사람으로 알아가는 것도 있지만, 남한에서는 이런 경우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북한에서는 이렇구나 하고 서로 배우게 되는 것도 많다”라면서 “저는 혼자 한국에 있을 때보다 지금 1년간 남편과 지낸 시간에 한국을 더 많이 배웠다. 나중에 통일이 되면 꼭 이럴 것 같다”고 말했다.

'남남북녀' 커플인 유정현(43) 황은지(35) 씨 부부의 중국 여행 당시 사진. 엔케이결혼 제공 '남남북녀' 커플인 유정현(43) 황은지(35) 씨 부부의 중국 여행 당시 사진. 엔케이결혼 제공

결혼 4년차로 슬하에 두 자녀를 두고 있는 또 다른 남남북녀 커플인 유정현 씨(가명, 43)와 황은지 씨(가명, 35)는 여전히 부부싸움의 8할이 문화차이라고 말한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일반 부부’도 그렇지만, 서로 다른 체제 아래 두 남녀가 만났으니 어떻겠냐고 반문한다. 그래도 두 사람은 남편이 남한 남자라서, 아내가 북한 여자라서 좋은 점이 더 많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최근 다툰 이유는 이사를 준비하면서다. 보금자리를 옮기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크고 작은 다툼이 있다지만, 계약 과정에서 각종 서류를 떼는 일, 계약금을 지불하는 일 등 기본적인 절차에서부터 삐걱대기 시작했다.

황 씨는 "우리가 이번에 집을 1년 계약했는데, 그 1년 안에 사정이 있어 나가게 되면 계약을 도와준 사람한테 계약금의 일부를 내야한다고 남편이 말했다"면서 "계약금도 겨우 내는 건데, 서로 사정을 알면 좀 봐 줄 수도 있지 않나 싶어서 안 내면 안 되느냐고 했더니 남편은 이런 게 다 '약속'이라면서 가만 좀 있으라고 말렸다"고 말했다. 탈북 5년차인 황 씨는 여전히 ‘자본주의’가 낯설고 어렵다.

이럴 때마다 진땀을 빼는 건 남편 유 씨다. 집 계약뿐 아니라 결혼식부터 시작해 가족이 되는 모든 과정에서 이 같은 크고 작은 갈등을 겪었다.

유 씨는 “탈북자들은 구청에서 서류 뗄 일이 많은데, 오늘은 신분증, 내일은 증명서 안 가져왔다고 다시 오라고 하면 아내는 그 자리에서 저번에도 왔는데 좀 봐달라고 한다"면서 "그럴 때는 당연한 일 가지고 아내가 그러니까 사실 창피하다. 그래서 한 마디 하면 '북한사람이라고 무시 하냐'고 나올 때도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하지만 유 씨는 아내가 북한 여성이라서 다행이라고 말한다. 그는 “북한은 어떻게 보면 한국의 과거라고 볼 수도 있다. 북한 여성들을 보면 과거 여성들처럼 보수적인 부분이 많다"면서 "남편을 공대해주고 의리가 있다. 연애할 때는 처음 한 세 번 정도 만날 때까지 얼굴도 못 쳐다보고 밤늦게는 연락도 안 받아주는 거 보고 참 순수하다 싶어서 쫓아다니다가 결국 결혼했다”고 말했다.

아내 황 씨도 지금의 남편을 만나 제2의 삶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는 “한국에 와서 결혼이 하고 싶었는데 쉽지 않았다. 같은 한국인인데 이방인 취급당하고 무시당하면서 한국에 왜 왔나 싶을 때 지금의 남편을 만났다"면서 "외로울 때 남편을 만났고 이제 애들도 생기고, 든든한 울타리가 생기면서 이제 정말 한국인이 된 것 같다”고 밝게 웃었다.

이들 커플을 성사시킨 남남북녀 결혼정보업체 ‘엔케이결혼’ 측은 “언어 성씨 음식 등 모두 같지만 문화적 차이로 힘들어 하는 탈북여성들이 많다”면서 “탈북여성들 중 이런 상처를 받아 마음을 닫고 잠복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남남북녀’ 커플이나 탈북자 커플 등이 한국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잘 정착하는 것이 통일로 더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면서 “이들을 배려하고 이해해주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