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거세지는 일본 소녀상 철거 압박…야당 '우리 정부 비판'


입력 2016.08.27 11:39 수정 2016.08.27 11:51        스팟뉴스팀

김복동 할머니 "해결해달라고 정부에 부탁한 게 잘못"

지난해 12월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이 주한일본대사관을 바라보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지난해 12월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이 주한일본대사관을 바라보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일본이 국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 철거에 대한 압박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야당은 지난해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진행한 우리 정부를 비판했다.

26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전날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와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의 합동 회의에서 나카소네 히로후미 특명위원장은 "일본은 속히 철거하라고 여러 번 요구했는데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며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우리 측은 소녀상을 위안부 피해자 지원 문제와 연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본 정부가 합의금인 10억 엔을 제공한 이후에는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일본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24일 각의(국무회의)뒤 기자회견에서 "출연금 지급이 완료되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일본 측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라며 "합의 사항을 계속 이행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강선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26일 논평에서 "언제는 소녀상은 민간단체에서 세운 것이라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라더니, 이제 와서 조금만 기다렸다가 일본 정부의 자금 지출이 완료되고 나면 소녀상 이전을 협의하자는 외교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외교부인지, 자국민이 누구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도 "박근혜 정부의 굴욕적인 위안부 협상은 끝은 결국 소녀상 철거인 것이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할 정부가 오히려 소녀상 철거로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90) 할머니는 26일 한국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정부에서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와의 합의에 찬성한다고 말을 하고 다닌다. 다 거짓말이다. 할머니들은 끄떡도 안 하고 있다. 나눔의 집 가봐라. 다 안 된다고 한다. 한심스럽다"고 반발했다.

김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사죄하기 전엔 돈 안 받는다. 박근혜 대통령은 길이 아닌 곳을 자꾸 가려고 한다"며 "이걸 어떻게 위로금으로 끝내느냐. 할머니들이 무슨 재단이 필요하느냐. 대체 우리 정부는 어디로 가고 있나. 요새 너무 속이 상해서 잠을 못 잔다"고 밝혔다.

이어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가 못한 것을 이제 따님이 대통령이 됐으니 해결을 지어달라고 부탁한 게 잘못"이라며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 옛날에 자기 아버지 닮아가지고…"라고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