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시이전으로 일단락된 단원고 '기억교실' 남은건?


입력 2016.08.28 09:52 수정 2016.08.28 09:52        하윤아 기자

조형물 설치, 임시 기억교실 운영 계획 등 후속 협의 과제 남아

단원고 "주말·가을방학 시기 리모델링 공사…가급적 빨리 정상화"

경기 안산 단원고에 유지돼왔던 '기억교실'의 임시이전이 완료됐으나, 여전히 여러 후속 과제들이 남아있어 도교육청-단원고-유가족 간 협의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경기 안산 단원고에 유지돼왔던 '기억교실'의 임시이전이 완료됐으나, 여전히 여러 후속 과제들이 남아있어 도교육청-단원고-유가족 간 협의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조형물 설치·임시 기억교실 운영 계획 등 후속 협의 과제 남아
단원고 "주말·가을방학 시기 리모델링 공사…가급적 빨리 정상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이후부터 2년 4개월여간 경기 안산 단원고에 유지됐던 '기억교실'의 임시이전이 완료되면서 그간 이를 두고 불거졌던 갈등이 일단락됐다. 그러나 여전히 여러 후속 과제들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 도교육청-단원고-유가족 간의 협의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단원고 기억교실 이전을 둘러싼 문제는 앞서 지난 2월 실제 참사를 겪은 생존 학생들의 졸업식이 열린 이후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참사 발생 전 희생 학생들이 사용하던 10개 교실이 '기억교실' 또는 '존치교실'이라는 이름의 추모공간으로 유지됐으나, 신학기를 앞두고 신입생들이 입학하게 되면서 교실 부족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일부 재학생 학부모들은 기억교실을 이전해 학생들의 학습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기억교실을 단원고 내에 영구적으로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를 두고 양측 간 갈등이 빚어졌다.

결국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가 중재에 나서 도교육청과 단원고, 유가족, 재학생 학부모 등이 몇 차례 대화의 자리를 가졌고, 그 결과 5월 9일 '4·16 안전교육시설 건립을 위한 협약서'에 7개 단체 및 기관이 서명하면서 기억교실 이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뤘다.

이로써 이전에 대한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졌으나, 문제는 또다시 불거졌다. 희생 학생 246명 전원이 '제적' 처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가족들은 기억교실 이전에 대한 협의와 논의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후 유가족들은 해명을 요구하며 단원고 현관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과 재학생 학부모 간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유가족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재정 교육감은 농성 현장을 찾아 머리를 숙이며 사과했고, 도교육청은 희생 학생들의 학적을 '재학' 상태로 복원했다. 유가족들은 학적 복원 후 곧바로 현관 농성을 풀었고, 제적 사태로 차질이 빚어졌던 기억교실 이전에 대한 협의는 다시 시작됐다.

그러나 이번에는 재학생 학부모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일부 재학생 학부모들은 앞서 6월 기억교실이 임시 이전될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의 완공 시기를 전후해 이전절차를 진행키로 했음에도 유가족들의 '무리한 요구'로 인해 이전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당시 학부모들은 '단원고 비상대책위원회'라는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교실 창문과 창틀, 천장 석고보드 등을 원형 그대로 떼어 옮겨달라는 유가족들의 제안은 무리한 요구라며 "교실을 재학생들에게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재학생 학부모 측은 기억교실 이전과 관련해 13차례에 걸쳐 열린 공식 협의회 중 중반쯤인 5차 때부터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학부모는 더 이상 이전 논의에 진전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모든 문제 해결을 학교 측에 일임하겠다는 입장을 전하며 협의 테이블에서 모습을 감췄다. 그러나 이후에도 논의가 답보상태에 머무르자 결국 신입생 학부모들이 주축이 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등 전면에 나서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이 같은 갈등은 역시 KCRP가 중재에 나서면서 서서히 마무리됐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1일 여름방학 기간 중 안산교육청 별관으로 임시 이전키로 합의했고, 20~21일 이틀에 걸쳐 이전 작업이 진행·완료됐다. 이전과 관련해서는 도교육청 측이 단원고 측에 '행사성 경비'를 명목으로 약 9000만원~1억원 가량의 비용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여전히 과제는 남아 있다. 기억교실 이전은 완료됐지만 △안산교육청 내 기억교실 운영관리 계획 수립 △단원고 내 추모 조형물 설치 △4·16 안전교육시설 건립 등에 대한 관계 기관·단체 간 협의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단원고 내 기억교실에 남아 있는 미수습자의 유·물품을 보전하는 별도의 공간 마련도 현재 남은 과제 중 하나다.

도교육청과 단원고 등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여러 사안별 후속 논의 과제에 대해 유가족과 협의가 진행 중이거나, 추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측은 26일 "임시 이전된 기억교실이 재현됐을 때 어떻게 운영할지 유가족과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 나름의 운영 계획안은 현재 가지고 있는데, 유가족 측도 시설이 어떻게 운영됐으면 좋겠다는 계획이 있기 때문에 협의를 거쳐 세부적인 운영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억교실이 영구 보존될 4·16안전교육시설 건립은 현재 안산시청이 단원고 인근에 부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부지가 확정돼 본격적인 건축 설계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시설 운영 등에 대한 유가족과의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형물 설치·미수습자 물품 공간 마련 등과 관련, 단원고 관계자는 본보에 "조형물을 세우는 데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다. 유족들과 협의를 해서 진행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어떤 추모 조형물을 어디에 세울지는 향후 유족들과 논의해 세부적으로 계획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그는 "기억교실에 아직도 미수습자 물품이 있어 불을 켜놓은 상황인데, 미수습자 물품이나 유품은 하나의 별도 공간에 따로 마련할 계획"이라며 "단원고 내 별도 공간에 이전하는 부분은 미수습자 측과 합의가 됐지만, 시기는 아직 확실히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밖에 단원고 측은 학생들이 교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피해 주말과 일주일간의 가을방학 시기에 기억교실 천정을 편백나무로 교체하고 내부를 도색하는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공사의 진행상황에 따라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재학생들이 교실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