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드 얘기한 한중 양자회담…여전히 평행선


입력 2016.08.24 21:04 수정 2016.08.24 21:05        목용재 기자

외교부 "사드 관련 양측 기존입장 고수…윤 장관, 사드로 양국관계 발전 저해 안 된다는 점 강조"

북한 SLBM 시험 발사에 대해서는 양국모두 "심각한 우려, 강력한 대북메시지 발신 긴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양자 간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측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를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지 못한 채 입장 차이 만 재확인했다. 사진은 지난해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악수하는 장면.(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양자 간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측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를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지 못한 채 입장 차이 만 재확인했다. 사진은 지난해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악수하는 장면.(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단

외교부 "사드 관련 양측 기존입장 고수…윤 장관, 사드로 양국관계 발전 저해 안 된다는 점 강조"
북한 SLBM 시험 발사에 대해서는 양국모두 "심각한 우려, 강력한 대북메시지 발신 긴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양자 간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측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를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지 못한 채 입장 차이 만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24일 한중 외교장관 회담결과를 알리면서 "사드 배치 문제에 관한 양측의 기본 입장을 교환하고 이와 관련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특히 윤 장관은 특정 사안으로 인해 양국관계 발전에 저해 돼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 장관은 사드 배치에 대해 "북한의 미사일 등 대남 위협에 대한 자위적 조치"라는 기존 입장을 전달했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사드가 자국의 전략적 안보이익과 전략적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하며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왕 부장은 양자 회담이후 기자들과 만나 "중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방문을 환영하지만 한중 간에는 일련의 문제가 있으며 이를 피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사드 문제를 거론했고 중국은 사드배치에 대해 결연히 반대의사를 견지했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우리는 이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한중 우호 협력 관계에 전면적인 영향을 주지 않길 바란다. 우리는 한중이 협상을 진행해 쌍방이 타당한 해결 방안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데일리안'에 "한중 모두 양자회담을 통해 사드와 관련된 기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데 여전히 사드와 관련 중국이 강력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여러차례 사드 반대 입장을 밝혔고 그 입장을 재차 얘기했다"고 말했다.

반면 한중 외교장관은 24일 오전 북한이 시험발사한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은 같이했다. 이 자리에서 왕 부장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한 단호한 반대 및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확고하며 중국은 안보리 결의를 계속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라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 한국과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4차 핵실험 이후 북한이 도발행위를 할 때마다 채택됐던 유엔 대북 규탄 언론성명이 사드 배치결정 이후 중국의 제동으로 채택되지 않은 만큼,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입장변화는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한·중·일은 3국 협력체제를 제도적으로 확고히 정착시키기 위한 공동 관심분야에서 협력사업을 구체화하고 호혜적 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가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역내 안보 위협인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한·중·일 3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에 대한 공동인식을 확인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 장관들은 이 지역 최대 안보위협인 북한 핵 및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북핵불용, 북한의 추가도발 억지, 안보리 결의 출실한 이행 등 공동인식을 재확인했다"면서 "유엔 안보리 이사국인 일본과 중국 정부가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에 협조해 주고 있는 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3국 장관들은 세계겅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3국간 경제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다음달 초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