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하루만에 '태세변환' 국민의당, 조정자 콤플렉스?


입력 2016.08.24 04:03 수정 2016.08.24 04:03        전형민 기자

'최·종·택' 증인채택 두고 말 바꾼 국민의당, 추경 후폭풍 우려했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최·종·택' 증인채택 두고 말 바꾼 국민의당, 추경 후폭풍 우려했나

추가경정예산이 연계된 이른바 '서별관 청문회'의 증인채택을 놓고 정치권이 극한 대립으로 공전하는 가운데 이제껏 협력해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미묘한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두 야당은 서로의 행보를 예의주시하면서 '야권공조'의 틀을 깨지않기 위해 조심하고 있지만 서로에 대한 불만이 시나브로 쌓여가는 분위기다. 국민의당의 입장변화에는 '조정자 콤플렉스'가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두 야당의 불협화음은 청문회의 증인 채택을 두고 불거졌다. 22일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청문회의 내실이 보장된다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장의 증인채택을) 양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권에서 이번 청문회를 '최·종·택 청문회'라고 불렀던 것을 감안한다면 굉장히 유연해진 입장이다.

그러나 더민주는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23일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의당이 어제 (협상에서) 말한 것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을 (청문회 증인으로) 빼고 추경을 처리하자는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여당과 같은 주장을 하는 게 충격이었다"고 말했다. 노골적으로 국민의당의 '태세변환'을 비판한 것이다.

청문회의 주관 상임위인 기재위와 정무위의 박광온·전해철 더민주 간사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최경환·안종범 없는 청문회는 진실 없는 청문회다!' 제하 기자회견에서 "조선·해운산업의 부실 원인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위한 증인채택에 예외는 있을 수 없다"며 두 사람의 증인 채택을 강하게 요구하며 국민의당과 입장차를 뚜렷하게 드러냈다.

청문회와 관련 그동안 공조를 보이며 여당을 압박했던 두 야당이 의견차이를 보이게된 결정적인 계기는 국민의당의 '입장변화'에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실제로 국민의당은 불과 이틀전인 21일 당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새누리당은 최경환, 안종범, 홍기택 3인방을 지키기 위해 추경까지 포기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포기해야 할 것은 최경환 등 3인에 대한 사사로운 보호"라고 말했지만 22일 돌연 '증인협상가능'을 밝혔다.

야권 관계자들은 이 같은 국민의당의 급작스런 '태세변환'에는 '3당조정자론'에 따른 '조정자 콤플렉스'가 작용했다고 봤다. '3당조정자론'은 '거대 양당의 극한 대립을 3당의 견제로 풀어낸다' 논리로 국민의당이 창당초부터 주장해온 '당의 존재이유'다. 당이 이 논리에 매몰돼 중재안을 내놓았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야권공조로 추경과 청문회가 지연돼 추경이 끝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그 후폭풍을 더민주에 전가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추경이 어그러지면 정부여당이 이를 빌미로 '민생을 져버렸다'며 야권을 공격할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당권경쟁중인 더민주가 여지를 보이지 않으니 미리 책임을 회피할 길을 만드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정치공학적으로만 본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의당이라고 명분을 몰라서 증인협상에 유연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다"며 "추경은 민생이고 시기가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민생과 국민이 모토인 우리 당으로서는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청문회는 앞으로도 계속 할 수 있고, 이번 기회가 아니더라도 '최·종·택 증인채택' 주장은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변인은 "허심탄회하게 말해서 최 전 부총리나 안 수석을 부른다고 해도 안나오면 강제할 방법이 없고 과연 이 문제와 추경중 어떤 문제가 더 국민께 현실적으로 와닿을지 생각해봐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민주는 국민의당의 입장변화에 야권공조를 의식한 듯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당황스럽다'는 분위기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3당으로서 조정자의 역할을 하려는 것은 알겠지만 원칙은 지켜져야한다"고 말했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